지구촌개벽뉴스

"식량 SOS 지구를 구하라"

2010.09.27 | 조회 3738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아시아ㆍ태평양지역 총회가 44년만에 우리나라에서 열린다. 첫 개최였던 1966년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했던 나라, 하지만 지금은 사실상의 선진국 자격으로 두 번째 개최를 맞고 있다. 27일부터 경주에서 열리는 FAO 지역총회를 계기로 글로벌경제의 최대위협으로 떠오르고 있는 식량안보이슈와 그 해결을 위한 한국의 역할을 점검해 본다.

지금 지구는 세계인구의 2배에 육박하는 120억명이 먹을 수 있는 식량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과잉생산 속에서도 9억7,200만명은 기아에 시달리고 있으며, 매년 900만명의 인구는 제대로 먹지 못해 결국 죽음에 이르고 있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흔들리는 세계 식량 안보

FAO에 따르면 8월말 국제 식량가격지수(176)는 2년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세계 4위의 밀 수출국인 러시아가 극심한 가뭄으로 밀 수출을 제한함에 따라, 글로벌 경제는 '애그플레이션(곡물가격상승)'을 넘어 치명적 식량위기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성격상 식량가격 불안의 피해는 빈곤국에 집중되며, 그 파장은 기아를 넘어 정치사회적 붕괴로까지 이어진다. 이달 초 동아프리카 모잠비크에선 정부가 곡물가 상승을 이유로 빵 가격을 30% 인상하자 성난 시민들이 식량창고를 습격, 경찰과 충돌하면서 시민 7명이 숨지기도 했다. 앞서 2007~2008년 곡물 파동 때도 멕시코, 아이티,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모로코 등 30여개국에선 폭동이 발생했고, 아이티에선 정권까지 교체됐다.

식량 안보를 위협하는 요인은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예컨대 ▦주요 식량수출국 및 선진국들이 자국이익을 위해 수출제한조치를 취하고 비축물량을 늘려가는 것도 한 원인이고 ▦기후변화 등에 기인한 물 부족과 댐 건설을 통한 물 독점도 문제이며 ▦온난화에 따른 다양한 병ㆍ해충의 창궐도 중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최빈국들을 위한 선진국들의 인색한 원조나 ▦원조된 식량이 주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최빈국 내부시스템도 커다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러시아의 경우 이상기온이 발단이 됐지만 이로 인해 세계 각국이 경쟁적으로 수출 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고, 미국 등에선 바이오에너지 열풍으로 식용 이외 목적의 곡물수요까지 늘어나고 있어 지구촌 경제는 앞으로 더 심각한 식량안보위협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절실한 국제협력

식량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선 빈곤국을 넘어 국제사회의 공조와 같은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 빈곤국들이 식량난을 견디지 못해 붕괴될 경우, 결국 인접 선진국들의 안보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외교안보연구원 강선주 교수는 "식량위기가 정치ㆍ안보와 직결되는 만큼 글로벌 식량 위기는 이제 개별 빈곤국의 문제가 아니라 지구촌 공통의 과제로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경주총회 의장을 맡은 정부도 이 같은 인식의 연장선에서 회의를 이끈다는 계획.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총회 참석자수는 사상 최대규모"라며 "이는 지구촌 식량안보위기를 국제 공조를 통해 극복해야 한다는 절박함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빈곤탈출의 경험을 개도국에 전수하고, 이를 통해 세계식량안보 위기극복의 처방으로 제시한다는 구상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G20 체제가 금융위기에서 세계 경제를 구했듯 이번 FAO 아ㆍ태총회가 세계 식량 안보 문제 해결 실마리를 찾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지구촌 개벽뉴스

rss
지구촌 개벽뉴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천연두가 역사에 던지는 의미 사진 진리가이드 122626 2010.01.07 16:05
공지 구제역과 천지병 첨부파일 알캥이 114918 2011.06.08 11:21
공지 새 문명 창조의 전환점, 전염병 사진 진리가이드 122628 2009.12.07 10:02
공지 전염병, 재앙인가 축복인가? 사진 진리가이드 124049 2009.12.07 0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