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비트- 영성시대가 열린다

2010.10.19 | 조회 5967

나이스


자본주의는 지금까지 발명된 경제 시스템 중 가장 성공적인 시스템이다. 산업혁명 후 200여 년 동안 자본주의는 세계 경제를 성장시키고 인간의 삶에 풍요와 커다란 희망을 가져다 준 긍정적인 면이 있다.

그러나 자본주의 문명은 기본적으로 자연을 정복 대상, 이익 추구의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환경 파괴라는 심각한 현상을 초래하였고, 경쟁과 유물론적 논리에 빠져 인간의 정신을 병들게 하였다. 한마디로 자본주의 문
명은 천지와 인간을 병들한 것이다.

이제 사람들은 자연의 소중함을 알고 정신문화와 물질문화의 균형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고 있다. 과학이 발달하고 물질적으로 풍요로울수록 사람들은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종교와 대체의학, 요가 같은 정신적 안정을 찾을 수 있는 문화에 심취한다. 물질만능주의와 실용주의에 지친 서양이 동양의 정신세계와 신비스러움에 빠져들고, 현대 사회에서 명상과 요가가 유행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패트리셔 애버딘Patricia Aburdene과 존 나이스비트John Naisbitt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거대한 흐름megatrend’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영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으며, 영성은 우리의 지각을 변하게 하고 미처 보지 못하던 진실에 눈을 뜨게 한다고 하였다.


이 시대 최고의 메가트렌드megatrend는 영성에 대한 탐구이다. … 이제부터 우리가 영적이라 부르려 하는 것은 내적인 평화, 명상, 웰빙, 기도, 관계 중시, 삶의 목적, 미션과 같은 단어 중 하나일 것이다. … 수백만의 사람들이개인적 성장, 종교, 명상, 요가 등을 통해 자신들의 삶에 영성을 받아들이려 노력하고있다. (패트리셔애버딘,『 메가트렌드2010』, 33-34쪽)


영성은 보고, 듣고, 느끼고, 깨닫는 우리의 지각을 변하게 한다. 모든 것에 깃들어 있는 혼을 느끼게 한다. 무엇보다도 지각의 변화는 물리는 물리이고, 비즈니스는 비즈니스이고, 의료는 의료라는 식으로 단순한 구분을 하지 않도록 해준다. 우리가 미처 보지 못했던 진실에 눈을 뜨게 한다.(패트리셔 애버딘,『메가트렌드 010』, 39-40쪽)


이른바 영성 시대가 열린다는 것이다. 영성 시대란 무엇인가? 일상생활속에서 신성함을 경험하는 시대, 물질적인 가치보다 영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지상의 목표가 되는 시대이다. 영성의 시대에는 삶에서 더 이상 속된 영역이 없고, 모든 것이 거룩하며 생명으로 가득 차 있어서, 우리가 홀로 떨어져 있는 존재가 아니라 이 세상 만물과 원초적으로 깊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 즉‘만물 일체’를 경험하게 된다.


영적 변화는 삶을 근본적으로 바꾼다. 영성에 대한 탐구는 인간의 활동과 우선순위, 여가 활동, 소비 패턴을 변화시키고 있다. 영적으로 충만해 지면서 사람들은 감정적인 낡은 인습을 버리고, 마음의 평화를 찾고, 새로운 내면의 소리를 발견한다.


영성 시대가 열린다는 것, 그것은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완성을 하는 시대, 모든 종교에서 꿈꾸어 온 이상향이 이 지상에 펼쳐지는 것이다. 한 마디로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실현되는 것이다.


-이것이 개벽이다 (상) 中-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미래학자들의 메시지

미래학자들의 메시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인류와 함께 한 전염병의 역사 상생도군 6409 2010.10.13 16:57
공지 문명의 전환과 후천개벽 상생도군 6770 2010.09.09 1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