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美 코로나19 '국가비상사태' 공식 종료 선언

2023.04.11 | 조회 133

[속보] 바이든, 美 코로나19 '국가비상사태' 공식 종료 선언


매일신문 2023.04.1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19 국가 비상사태를 10일(현지시간) 공식적으로 종료했다.


백악관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이 올 초 상·하원을 통과한 비상사태 종료 요구 결의안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2020년 1월 31일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고, 이틀 뒤인 2월 2일 발효됐다. 당시 감염자와 사망자가 늘자 트럼프 전 대통령은 같은 해 3월 국가비상사태까지 선포한 바 있다.


두 비상사태 모두 2023년 5월 11일을 종료 시점으로 했으나, 바이든 대통령이 결의안에 서명하며 한 달 정도 앞당겨진 것이다.


다만 해제 조치가 멕시코발 이민자들의 유입 통제와 관련된 남부 국경 상황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미국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이유로 불법 입국자 추방을 허용한 '타이틀 42' 행정 명령 발동해 현재까지 유지해왔다. 타이틀 42 명령도 곧 해제 수순을 밝게 되지만, 바이든 행정부가 이민자 쇄도를 막기 위한 또다른 법적 장치를 새로 도입할 가능성도 있다.


한편 바이든 행정부는 코로나19 국가 비상사태 종료 이후에도 차세대 백신과 미래 바이러스 변이에 대처하기 위한 연구 투자는 지속된다고 밝혔다.


한 행정부 당국자는 "'넥스트젠'으로 명명된 프로젝트를 통해 민관 협력으로 차세대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진화를 거듭하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앞지르기 위해서는 최소 50억달러의 예산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봄이 기자 bom@imaeil.com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