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벽문화마당

최고의 나 (나의 재능을 성공으로 만드는 13가지 습관)

2009.11.09 | 조회 3279

최고의 나 (양장) (나의 재능을 성공으로 만드는 13가지 습관) Talent is never enough :

존 맥스웰| 한근태 역| 다산북스| 2008.01.04 | 352p |


책 소개


평사원부터 CEO까지 전 직원의 잠재된 재능과 열정을 끌어올리는 책!
누구나 재능은 있다. 그러나 세상에는 재능이 있으면서도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넘쳐난다. 세계적인 리더십 전문가인 존 맥스웰 박사는 재능만으론 충분하지 않다며 반문한다. “그럼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우리에게는 재능과는 별도로 또 다른 선택이 필요하다. 이것들에 재능까지 더해지면 최고의 잠재력을 발휘하는 ‘최고의 나’가 될 수 있다.

전 세계 탑 리더 100만 명을 변화시킨 거장 존 맥스웰의 최신작!

미국 경제전문지인 <머니 매거진>에 이런 기사가 난 적이 있다. “높은 실업률에도 불구하고 고용주들은 적합한 사람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23개국 3만3천여 명의 고용주 가운데 40%가 충분한 자격을 갖춘직원을 찾기 힘들어 고군분투하고 있다.” 또 기사는 재능 부족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다고 덧붙여 진단했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재능을 갖춘 핵심인재를 끌어오는 데에만 전력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세계적인 비즈니스 프로들의 구루로 통하는 존 맥스웰 박사는 새로 나온 책 『최고의 나』에서 이와 같은 기사들의 의견에 반대표를 던진다. 더불어, 기업의 리더들에게 재능보다 중요한 13가지 습관에 대해서 심각한 자기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대우자동차 최연소 이사로 잘나가다가 경영컨설턴트로 진로를 바꾸고 현재 한스컨설팅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한근태 역자 또한 이 책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얼굴이 화끈거리는 경험과 함께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가 되었다고 고백한다.

전 세계 100만 명 이상의 리더들을 훈련시켜 왔던 결과로 맥스웰 박사는 기업들의 재능 부족을 토로하는 목소리에 대해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것과 그 사람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는 다르다”고 단언한다. 크지 않은 재능을 가지고도 13가지 가치를 덧붙이는 선택을 함으로써 누구든 재능을 극대화시키고 위대한 성공으로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현대경영학의 아버지인 피터 드러커도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재능은 꼭 필요한 자원이지만 효율성이 있어야 결과로 만들 수 있다. 재능 그 자체만으로는 별 의미가 없다.” 바야흐로 핵심인재에만 집중하는 시각에서 벗어나 현재 이 회사를 위해 일하고 있는 직원들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데 관심을 돌려야 할 때이다.

“모든 사람은 10만 명의 사람보다 뛰어난 하나를 가지고 있다”
재능에 대한 이 시대의 오해와 편견을 파헤치다!

평범한 사람이 쉽게 이룰 수 없는 큰일을 해낸 사람을 보면 사람들은 흔히 “그 사람은 재능을 타고났다”고 말한다. 훌륭한 업적을 이룰 수 있는 이유는 재능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그런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따로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고의 나』를 쓴 존 맥스웰 박사는 이 시대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에 대한 오해부터 지적을 한다. ‘약점을 보완하는 데 치중하지 말고 강점에 집중하라’ 고 외치던 갤럽 연구소 마커스 버킹엄과 도널드 클리프턴의 주장처럼, 모든 사람은 10만 명의 사람보다 무언가 한 가지는 잘할 수 있다고 말한다.

누구나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재능을 결과로 바꾸어 위대한 성공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재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조건들을 ‘선택’하는 문제이다. 재능에 가치를 더하고 ‘최고의 나’를 만들어내는 선택은 누구든지 할 수 있다.
전구를 발명하는 과정에서 수백 번의 도전과 실패를 거치는 끈기를 보여준 에디슨의 경우를 보자. 그는 수백 번의 시도를 결코 실패로 여기지 않았고, 그저 전구 만드는 원리를 발견해 내는 과정이라 여겼다. 성공이란 주어진 재능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선택에 따라 얻어지는 것이라는 진리를 정확히 알고 있었던 셈이다.
다른 사람들은 쉽게 할 수 없을 것 같은 일을 해낸 위인들을 보면 그 사람의 타고난 재능 때문이라고 착각하기 좋지만, 실제 그들의 처음 시작을 보면 그리 재능 있어 보이는 사람들의 모습은 분명 아니다. 몸값이 가장 비싸다고 알려진 토크쇼 진행자인 오프라 윈프리는 가출, 미혼모, 마약 등 극단적인 인생의 경험을 거친 미천한 여성이었으며, 프랑스 대통령이 직접 수여하는 레지옹도뇌르 훈장을 받았을 정도로 반전운동 등 사회활동을 펼치고 작가로서 미국인들의 희망적인 삶에 영향을 주었던 헬렌 켈러는 시각, 청각, 언어장애라는 중복장애가 있었던 인물이다.

내 안의 숨겨진 재능을 위대한 성공으로 바꾸는 자기혁명의 바이블!

어릴 적부터 주변으로부터 뛰어나다는 인정을 받으며 승승장구하다가 어느 순간엔가 삐그덕, 자신의 인생에 브레이크가 걸려 혼란스러워 하는 사람들이 있다. 재능만으로는 성과를 내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어릴 적부터 “내가 머리는 좋은데 공부를 안 해서 성적이 안 좋을 뿐이야”라고 변명할 뿐 일단 시작하는 힘(이니셔티브, initiative)를 발휘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어떤 행동이든 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는 점을 간과한 탓이다.
재능만으론 충분하지 않다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재능을 넘어 자신의 잠재력을 ‘최고’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집중력, 학습 능력, 성품, 책임감, 팀워크 등 플러스 알파(+α) 요소를 보태어 13가지 성공 법칙을 실천해야 한다. 『최고의 나』에서는 재능에 가치를 더해 위대한 성공을 이루어낸 사람, 추가해야 할 가치의 힘을 간과한 채 잠깐의 반짝 스타로 머물다 추락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진정 갖춰야 할 것이 무엇인지 보여주고 있다. 재능을 성공으로 이끌어내는 13가지 습관이 무엇인지 몇 가지만 살펴보자.

비행의 선구자라 부르는 찰스 린드버그는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아드레날린이 솟는다. 비행기 없이도 날 수 있을 것처럼 느낀다.”고 말하며 열정의 힘을 고백한다. 옛말에도 “네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잘하는 방법을 배우고 나면 다른 사람들이 그 일에 돈을 지불하는 것을 기뻐할 것이다”라고 했다.
재능을 성과로 만들기 위해서는 일단 시작하는 것, 이니셔티브(initiative)도 중요하다. 괴테는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아이디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라고 말했을 정도로, 재능만 믿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은 정말 많다. 행동을 해야 할 때 스스로에게 하는 가장 큰 거짓말은 “나중에 해야지.”라고 존 맥스웰 박사는 말한다.
또 헨리 포드는 “무엇보다도 먼저 준비하는 것이 성공의 비밀이다.”라고 말했을 정도로 준비의 중요성을 잘 알았다. “행운이란 준비와 기회가 만나는 것이다.”라고 말한 오프라 윈프리도 준비의 힘을 잘 알고 있는 인물이다.

내 인생에 가치를 더하고 에너지를 주는 사람은 따로 있다. 소설가 마크 트웨인은 당신의 열정을 폄하하는 사람과 거리를 두라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당신에 대해 긍정적인 미래를 그리는가?” 질문을 던져볼 것을 조언했다. 관계가 재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간파한 위대한 연설가 조 라슨의 이야기도 들어보자. “친구들은 내가 성공적인 연설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조치를 취했죠. 새로운 친구들을 찾은 거예요!”
당신은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을 놓치고 있는가? 이 책이 당신에게 꼭 필요한 플러스 알파를 짚어줄 것이다.

재능을 극대화시키는 13가지 선택으로 위대한 성공을 이룬 사람들

1. 믿음으로 재능을 이끌어낸 사람, 마하트마 간디(인도 정치가)
“지금 하고 있는 일과 달리,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란 대부분의 세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것이다.”

2. 열정으로 재능에 에너지를 더한 사람, 마틴 루터 킹(시민운동의 리더)
“그것을 위해 죽을 수 있는 무언가를 발견하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살 자격이 없다.”

3. 시작하는 힘으로 재능을 활성화시킨 사람, 지미 라이언스(재즈 뮤지션)
“내일은 게으른 사람에게만 매력적인 날이다.”

4. 집중력으로 재능에 방향을 더한 사람, 데이비드 조던(학자, 교육자)
“세상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아는 사람에게만 길을 열어준다.”

5. 준비하는 습관으로 재능을 자리매김한 사람, 에이브러햄 링컨
“8시간 동안 나무를 베어야 한다면 도끼를 날카롭게 만드는 데 6시간을 쓰겠다.”

6. 연습하는 습관으로 재능을 다듬은 사람, 아리스토텔레스(철학자)
“훌륭함은 연습과 습관화로 이루어진 예술이다.”

7. 끈기로 재능을 지속시킨 사람, 토머스 에디슨(발명가)
“인생에서 하는 많은 실수는 자신이 얼마나 성공에 근접했는지 알지 못하고 포기하는 것이다.”

8. 용기로 재능을 시험한 사람, 윈스턴 처칠(영국 수상)
“군대에 합류하는 것을, 그런 고난이 내 적성에 맞는지 확인하는 리허설 정도로 생각했어요.”

9. 학습 능력으로 재능을 확장한 사람, 오프라 윈프리(토크쇼 진행자)
“가진 것에 집중할 수 있는 법을 배울 수 있다면 세상이 참 풍족하다고 느낄 겁니다.”

10. 성품으로 재능을 보호한 사람, 에드먼드 힐러리 경(산악인)
“우리가 이겨야 하는 것은 산이 아닌 자기 자신이다.”

11. 관계가 재능에 영향을 미친 사람, 헬렌 켈러(사업사업가, 작가)
“친구들이 내 인생을 만들었다. 수천 가지 방법으로 그들은 내 한계를 아름다운 특권으로 변화시켰다.”

12. 책임감으로 재능을 강화시킨 사람, 드와이트 아이젠하워(미국 대통령)
“노르망디 상륙 계획이 실패할 경우 실패한 것에 대해 비난받아야 한다면 그건 저만의 것입니다.”

13. 팀워크로 재능을 배가시킨 사람, 마이클 조던(농구선수)
“재능은 경기를 승리로 이끌지만, 챔피언십을 얻게 하는 것은 팀워크와 정보다.”

[인터파크 제공]


작가 소개
저자 | 존 맥스웰
지은이 존 맥스웰

존 맥스웰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리더십 전문가이며 강연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지금까지 1,200만 부 이상 팔려나간 그의 책들은 전 세계 리더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와 자기관리 툴을 제공해 왔다. 또 그는 인조이 스튜워드십 서비스(INJOY STEWARDSHIP SERVICES)와 이큅(EQUIP)의 창립자이며, 이 조직을 통해 세계적으로 100만 명 이상의 리더를 훈련시켜 왔다. 매년 그는 포춘 500대 기업, 세계의 정부 리더들과 미 육군사관학교(UNITED STATES MILITARY ACADEMY AT WEST POINT), 내셔널 풋볼 리그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강연을 한다. <뉴욕 타임스>, <월스트리트 저널>, <비즈니스 위크>가 뽑은 베스트셀러 작가인 존 맥스웰은 아마존 10주년 명예의 전당에 오른 25명 작가 중 한 사람이기도 하다. 대표적인 저서로 『함께 승리하는 신뢰의 법칙』, 『팀워크를 혁신하는 17가지 불변의 법칙』, 『모든 팀이 원하는 팀플레이어』, 『360도 리더』, 『존 맥스웰의 태도』 등이 있다.

옮긴이 한근태

경복고와 서울대를 나와 (주)럭키화학 중앙연구소(현 LG화학연구소) 연구원으로 일하다가 국비유학생으로 선발되어 미국 유학 길에 올랐다. 애크론대학에서 고분자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헬싱키대학에서 경영학(석사)을 공부했다. 대우자동차 최연소 이사로 잘나가던 때 대기업 임원 자리를 과감히 박차고 나와 ‘나’의 길을 걸어가는 인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현재 한스컨설팅 대표로,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로 대한민국의 경영 수준을 업그레이드하는 일에 몰두하고 있다. 저서로 『40대에 다시 쓰는 내 인생의 이력서』, 『청춘예찬』, 『조직을 죽이고 살리는 리더의 언더』, 『한국인 성공의 조건』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사일로스』, 『배드 리더십』, 『GE 인재양성 프로그램』, 『럼스펠드 방식』, 『콜린파월 리더십』 외 다수가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 옮긴이의 글 / 재능보다 덕이 우선이다
- 프롤로그 / 재능만으로도 충분할 때는 언제인가?

[1] 재능을 이끌어내는 힘, 믿음
1. 훌륭한 재능 그 이상
2. 어린 스포츠맨의 가능성
3. 일상적인 자신감
4. 믿음은 가치가 있다
5. 재능+믿음=재능이 더해진 사람

[2] 재능에 에너지를 더하는 힘, 열정
1. 어린 소년의 독서 열정
2. 이발소에서 서점으로
3. 그는 독서를 판다
4. 열정이 당신에게 힘을 준다
5. 열정의 힘
6. 재능에 열정을 더하는 행동 법칙

[3] 재능을 활성화시키는 힘, 이니셔티브
1. 재앙이 발생하다
2. 교통망 정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3. 프로젝트를 진전시키다
4. 이니셔티브에 관한 통찰력
5. 시작하는 힘이 부족한 사람들
6. 재능에 이니셔티브를 더하는 행동 법칙

[4] 재능에 방향을 더하는 힘, 집중력
1. 비둘기 떼를 사냥하다
2. 한 마리에 집중하라
3. 진짜 사냥꾼을 만나다
4. 집중의 힘
5. 재능에 집중력을 더하는 행동 법칙

[5] 재능을 자리매김하는 힘, 준비
1. 대륙을 가로지르는 커다란 모험
2. 일을 하는 데 알맞은 사람
3. 전 단계의 준비
4. 더욱 정교한 계획
5. 마침내 탐험을 성공시키다
6. 왜 사람들은 준비하는 데 실패하는가
7. 준비의 법칙
8. 항상 준비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6] 재능을 다듬는 힘, 연습
1. 중하층 소년의 성공 찾기
2. 발전적인 방향으로 시도해 보기
3. 끊임없이 새로운 글을 쓰다
4. <올리버 트위스트>는 습작이었다
5. 연습의 힘
6. 연습으로 재능을 다듬기 위해 더해야 할 것들

[7] 재능을 지속시키는 힘, 끈기
1. 챔피언을 꿈꾸다
2. 포기할 것이냐, 계속할 것이냐
3. 끈기의 원칙
4. 끈기의 5가지 적
5. 재능에 끈기를 더하는 행동 법칙

[8] 재능을 시험하는 힘, 용기
1. 영국 불독 처칠
2. 스스로 돋보이고 싶은 욕구
3. 용기의 역사가 계속되다
4. 재능은 왜 용기를 필요로 하는가
5. 재능에 용기를 더하는 행동 법칙

[9] 재능을 확장하는 힘, 학습 능력
1. 다 빈치가 다재다능해 보이는 이유
2. 죽을 때까지 배우고 노트에 적다
3. 학습 능력에 대한 진실
4. 자부심의 부정적 영향
5. 자부심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6. 재능에 학습 능력을 더하는 행동 법칙

[10] 재능을 보호하는 힘, 성품
1. 최고의 과학자 황우석
2. 줄기세포 연구에 의심을 품다
3. 스너피 복제까지만 사실이다
4. 성품의 구성 요소
5. 성품의 파급력
6. 재능에 성품을 더하는 행동 법칙

[11] 재능에 영향을 미치는 힘, 관계
1. 음악의 전설 조니 캐시
2. 약에 빠져들다
3. 잠재력을 끌어내준 사람
4. 관계의 영향력
5. 도움을 주는 관계, 해가 되는 관계
6. 견고한 관계의 5가지 신호
7. 재능에 좋은 관계를 더하는 행동 법칙

[12] 재능을 강화하는 힘, 책임
1. 스파이더맨의 재능을 지닌 암벽 등반가
2. 자유낙하 실험하기
3. 무한한 재능, 유한한 책임
4. 기록을 깨고 싶은 충동
5. 책임 없는 재능의 무의미함
6. 책임의 힘
7. 재능에 책임을 더하는 행동 법칙

[13] 재능을 배가시키는 힘, 팀워크
1. 비행기를 띄우는 놀라운 팀워크의 힘
2. 팀워크에 관한 진실
3. 재능에 팀워크를 더하는 행동 법칙

- 에필로그 / 재능에 플러스 알파를 더하라
[엘리트2000 제공]

[최고의 나 서평]

지능, 상상력, 지식은 꼭 필요한 자원이지만, 효율성이 있어야만 이것을 결과로 만들수 있다. - 피터 드러커

<최고의 나> 이 책의 원제는 Talent is never enough이다. `재능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삼성의 이건희 회장이 말한, 1명의 천재가 10만명을 먹여살린다는 인재론과는 사뭇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사실 다른 이야기는 아닌듯하다. 천재는 천재로서 필요한 일과 자리가 있고 재능과는 별개로 조화와 효율성을 갖추어야 빛이 발하는 자리가 있는것 이다. <최고의 나>에서는 이렇게 이야기 한다. 높이뛰기의 원칙. 높이뛰기에서 우승하기 위해서는 210m를 뛰는 1사람이 필요하지 30m를 뛰는 7사람이 필요한것이 아니라것으로 쉽게 천재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는 재능과 더불어 선택과 조화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재능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재능과 더불어 자신에게 맞는 위치와 자리를 선택하고 효율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이다.

<최고의 나>에서는 재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13가지 요소에 대해 자세하고도 재미있게 정리하고 있다. 그 13가지 요소는,재능을 이끌어내는 힘 믿음, 에너지를 더하는 힘 열정, 활성화시키는 힘 이니셔티브(시작), 방향을 더하는 힘 집중력, 자리매김에 필요한 준비, 다듬는 힘 연습, 지속시키기위한 끈기,시험할 수 있는 용기, 더 크게하는 학습능력, 보호하는 힘 성품, 영향을 주는 관계, 재능을 강화하는 책임감, 마지막으로 재능을 배가시키는 팀워크 에 대해서 배워본다. 위대한 인물들의 삶을 통해 교훈을 얻고 그런 재능을 극대화 시킬수 있도록하는 활용과제들을 점검해봄으로써 최고의 나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준다.

재승덕(才勝德) 하지 말고, 덕승재(德勝才) 하라.

재능만 믿고 쉽게 행동하지 말고 재주보다는 덕이 있는 사람이 되라는 이 말처럼 재능이라는 수치로된 허울을 벗어내고 재능을 더욱 극대화 시킬수 있는 13가지 요소들을 통해 나 자신을 만들어가고 덕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책은 말하고 있다.

13가지의 특별한 비밀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그것을 찾고 우리의 것으로 만들어갈 수 있다면 나를 다른 사람과 차이나게 하는 나만의 특별함을 만들어 갈 수 있게된다.

우리가 재능만을 믿고 놓치는 것들을 하나씩 하나씩 자세하게 일깨워주는 이책의 저저 맥스웰 박사의 노력만큼으로 우리는 그만큼의 성공 이라는 키를 키우고 있는것이라 생각된다. 마침내 최고의 나를 만든다는 희망과 미래를 선물하는 이 책 <최고의 나>를 세상 모든 최고를 꿈꾸는 사람들과 함께하길 원한다.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35개(19/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