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쓰나미 크고빨라..안 가볍다" WHO 재경고

2022.01.07 | 조회 242

"오미크론 쓰나미 크고빨라..안 가볍다" WHO 재경고


국민일보 2022. 01. 07.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보다 덜 심각한 증상을 야기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그렇다고 가벼운 것으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6일(현지시간)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지난주 가장 많은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보고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WHO의 주간 역학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2일까지 보고된 전 세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952만488명으로, 전주 대비 71% 증가했다. 다만 신규 사망자는 4만1178명으로 전주보다 10%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오미크론 변이는 이전 변이들처럼 사람들을 입원시키고 숨지게 하고 있다”며 “확진자 쓰나미는 매우 크고 빨라서 전 세계 보건 시스템을 압도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1세대 백신이 모든 감염과 전염을 막을 수 없을지 몰라도 코로나19에 따른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 데는 여전히 매우 효과적”이라며 백신의 공평한 분배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지금과 같은 속도라면 올해 중반까지 모든 나라 국민의 70%가 코로나19 백신을 맞게 하자고 제시한 WHO의 목표를 109개국이 달성하지 못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전반적인 백신 불평등이 지난해 가장 큰 실패였다”며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의 급성기를 끝내려면 과학이 선물한 매우 효과적인 수단을 공평하게 그리고 빨리 공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백신 접종뿐 아니라 마스크 착용과 거리 두기, 혼잡한 곳 피하기, 환기 같은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재닛 디아즈 WHO 임상관리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초기 연구들에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환자가 입원하거나 증세가 중증으로 악화할 위험이 델타 변이보다는 비교적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다만 해당 연구나 분석 대상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언급하지 않았다.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WHO 코로나19 기술팀장은 프랑스 남부에서 새로 발견된 코로나19 변이가 아직 광범위하게 전염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알렸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