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쩐지 피곤하더라니"…한국인들 코로나 후유증 조사했더니

2022.04.02 | 조회 226

"어쩐지 피곤하더라니"…한국인들 코로나 후유증 조사했더니


한경 2022.03.31


20~79%에게서 피로감·건망증 등 보여


피로감·호흡곤란·건망증·수면장애·기분장애 등 가장 흔해


코로나19 감염자 중 20~79%에게서 완치 후에도 피로감·호흡곤란·건망증 등 후유증이 나타난 것으로 나왔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31일 ‘코로나19 회복 후 지속되는 후유증 국내 연구현황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그간 국립중앙의료원, 경북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의료원 등 국내 의료기관과 협력해 후유증을 조사해 왔다. 그 결과, 피로감, 호흡곤란, 건망증, 수면장애, 기분장애 등 증상이 가장 흔했으며 해당 증상은 20~79% 환자에게서 발견됐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 분석을 보면 코로나19 확진자 19.1%가 후유증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했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정례브리핑에서 “현재까지의 연구는 기저질환, 중증도, 입원 여부, 조사 방식 등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주로 기저질환자, 중증 환자, 입원 환자 중심으로 후유증 조사가 진행돼 일반 성인에서의 후유증 자료는 아직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서울·경기·충청·경상·부산·제주권 등의 14개 의료기관이 참여하는 네트워크를 통해 60세 미만 기저질환이 없는 확진자를 포함한 약 1000명 대상을 목표로 후유증 조사를 수행 하고 있다. 확진 후 3개월에서 6개월째에 세계보건기구(WHO) 조사법으로 후유증 조사를 수행하며, 올해 하반기 중간 결과를 분석·발표한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