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델타 변이에 '초비상'…일부 개학·대작 개봉도 미뤄

2021.08.06 | 조회 243

중국, 델타 변이에 '초비상'…일부 개학·대작 개봉도 미뤄
확진자 80명 포함 101명 신규 감염…관광지 1천여곳 폐쇄

연합뉴스 2021.8.6 



코로나19 재확산에 텅 빈 베이징 공항
(베이징 EPA=연합뉴스) 5일 중국 베이징의 서우두 국제공항을 찾은 여행자들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델타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는 거의 텅 빈 3터미널 출국장을 걸어가고 있다. jsmoon@yna.co.kr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중국에서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가파르게 늘면서 일부 지역 학교가 개학을 연기하고 2천억원이 투입된 블록버스터 영화가 개봉을 미루는 등 여파가 커지고 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지난 5일 하루 124명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이 가운데 해외유입을 제외한 지역사회 감염 환자는 80명이라고 6일 밝혔다. 이같은 지역사회 감염 확진자는 지난 1월 25일 이후 6개월만에 가장 많은 수치다.

신규 확진자는 지난 3일 71명까지 늘었다가 다음날 62명으로 줄었으나 하루만에 다시 증가했다.

장쑤(江蘇)성 양저우(揚州)에서 58명의 확진자가 새로 나왔다. 이밖에 후난(湖南)성이 9명, 후베이(湖北)성이 6명이었으며 네이멍구(內蒙古), 허난(河南), 하이난(海南), 윈난(雲南)에서도 신규 확진자가 1명씩 나왔다.

이와 별도로 중국 당국이 확진자 통계에 포함시키지 않는 무증상 감염자는 21명이다. 무증상 감염자까지 합하면 하루만에 100명 넘는 환자가 나온 셈이다.

지난달 말 이후 확진자나 무증상 감염자가 발생한 지역은 중국 내 31개 성·직할시 가운데 17곳에 이른다.

건강시보는 지난 2주간 중국 전역에서 새로 나온 감염 환자가 모두 500명이 넘었다고 이날 보도했다.

(우한 AFP=연합뉴스) 지난 2일 후베이성 우한의 한 슈퍼마켓이 장을 보는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다. 지난해 70여 일간 봉쇄를 경험한 우한에서는 생필품 사재기 현상이 나타나는 등 주민 불안감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leekm@yna.co.kr

여행 수요가 많은 여름방학철에 전염성이 높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동시다발적으로 환자가 속출하자 중국은 방역의 고삐를 죄고 있다.

일부 지역 학교들은 가을학기 개학을 연기했다.

베이징 등지의 몇몇 대학은 학생들이 학교로 돌아오는 날짜를 뒤로 미뤘다고 글로벌타임스는 전했다. 정저우(鄭州)대학은 발표가 있을 때까지 학생들이 학교에 복귀하는 것을 금지했다.

대학 외에 초중고도 새 학기를 시작하기 위한 활동을 연기 또는 중단하는 조치를 내놨다. 난징(南京)시는 고등학교 신입생의 군사훈련을 이달 20일 전까지는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베이징의 일부 국제학교도 개학 일시를 9월초로 보름가량 늦췄다.

중국 교육부는 가을학기 시작 직전까지도 중위험과 고위험 지역이 남아있으면 이들 지역의 학교들의 개학은 연기될 것이라고 전날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중국 전역에는 전날 기준 5개 고위험 지역과 154개 중위험 지역이 있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독려하고 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빠른 확산에 중국의 관광과 문화 분야는 타격이 가시화하고 있다.

국가영화국은 전날 코로나19 중위험 및 고위험 지역의 영화관을 폐쇄하도록 지시했다.

중국 코로나19 확산 속 검사소에 몰린 우한 주민들
(우한 AP=연합뉴스) 3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주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서 있다. 중국에서 코로나19가 18개 성·시로 번진 가운데 여러 도시가 봉쇄령, 항공·철도 운행 제한, 대대적인 검사 등으로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leekm@yna.co.kr


중국 영화 사상 최대인 11억 위안(약 2천억원)의 제작비가 투입된 '장진호'는 오는 12일 개봉하려던 계획을 일단 미뤘다. 상영 시기는 추후 다시 정할 예정이다.

상영시간 185분의 대작인 이 영화는 '항미원조(抗美援朝)전쟁'(미국에 맞서 북한을 지원한 전쟁이라는 뜻으로 중국이 자국군이 참전한 한국전쟁을 부르는 말)의 장진호 전투를 소재로 했다.

1421일 열릴 예정이던 베이징국제영화제도 연기됐다.

중국 각지에서는 A급 관광지 1천152곳이 이미 폐쇄됐다.

문화관광부는 여행사들이 중·고위험 지역 관광상품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고 전날 지시했다.

지방정부들도 연일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 한국인이 많이 사는 왕징(望京) 지역을 포함한 여러 곳에서 확진자가 나온 베이징시는 코로나19 고위험지역에서 베이징으로 돌아온 사람은 14일간 시설격리 후 7일간의 건강 모니터링을 받도록 했다. 중위험 지역에서 온 사람은 14일간 자택격리 후 7일의 건강 모니터링을 거친다.

또한 코로나19 환자가 보고된 시에서 베이징에 온 사람은 핵산검사와 14일의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베이징시는 대형 상업 공연을 취소시키고 주택단지 내의 마작실 등 밀폐 장소도 폐쇄 조치했다.

ykim@yna.co.kr

중국 랴오닝성 선양의 한 병원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해 대기 중인 주민들
[촬영 차병섭]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