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개벽뉴스

[우크라 침공] 핵 위협 카드 빼든 푸틴…서방 "무책임하고 위험"

2022.03.01 | 조회 447


[우크라 침공] 핵 위협 카드 빼든 푸틴…서방 "무책임하고 위험"(종합2보)

연합뉴스  2022-02-28 


"서방, 경제분야서 비우호적 행동…공격적 발언 계속해"
미국·나토 "결코 받아들일 수 없는 무책임하고 위험한 행동"


푸틴 러시아 대통령
[크렘린궁 웹사이트 영상 캡처.판매 및 광고 금지]

(이스탄불=연합뉴스) 김승욱 특파원 =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서방의 대러시아 제재가 잇따르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핵 위협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에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으며, 무책임하고 위험한 행동'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푸틴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TV 연설에서 "핵 억지력 부대의 특별 전투임무 돌입을 국방부 장관과 총참모장(합참의장 격)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핵 억지력 부대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운용하는 러시아 전략로켓군 등 핵무기를 관장하는 부대를 일컫는다.

AP통신은 핵무기의 발사 준비 태세를 강화하라는 이 같은 지시가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현 위기가 의도된 것이든 실수든 핵전쟁으로 비화할 수 있다는 공포를 불러일으킨다고 지적했다.



핵 억지력 부대 '특별전투임무' 명령하는 푸틴
(모스크바 EPA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세르게이 쇼이구(가운데) 국방장관과 발레리 게라시모프 총참모장과 회의하고 있다. 2022. 2. 27 photo@yna.co.kr

푸틴 대통령은 연설에서 "서방 국가들이 경제 분야에서 러시아에 대해 비우호적인 행동을 할 뿐 아니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의 고위 관리들까지 러시아에 공격적인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조처가 서방이 러시아 은행들을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결제망에서 배제하고 푸틴 대통령을 직접 제재 리스트에 올리는 등 대러 압박에 나선 데 대한 보복 차원임을 의미한 것이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침공 직전 한 연설에서도 "우리를 방해하거나 나아가 우리나라나 국민에 위협을 가하려는 자는 러시아의 대응이 즉각적일 것이며 그 결과는 당신들이 역사에서 한 번도 마주하지 못한 것이 될 것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우크라 사태' 속 ICBM 발사 훈련하는 러시아군
(쿠라 EPA=연합뉴스)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군사 충돌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19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이 쿠라 훈련장에서 '야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훈련을 하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참관하에 ICBM과 크루즈 미사일 발사를 포함한 대규모 전략 핵무기 훈련을 벌였다고 밝혔다. [러시아 국방부 제공...

미국은 러시아의 핵 위협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더 강한 제재 가능성을 시사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ABC방송에 출연해 푸틴 대통령의 지시에 대해 "정당한 이유 없는 긴장 고조와 위협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 가능성에 대해서는 "모든 것이 테이블 위에 올라 있다"며 지금껏 사용하지 않은 대러시아 에너지 제재 가능성을 언급했다.

린다-토머스 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는 CBS와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방식으로 이 전쟁을 계속 확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는 가장 강력한 방법으로 그의 행동을 계속 막아야 한다"며 "우린 러시아를 압박할 많은 도구가 있고 그 모든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은 미국 CNN과의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의 핵무기 운용부대의 태세 강화 지시에 대해 "위험한 언사이고,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 같은 언사와 그들이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하고 있는 것, 즉 독립적인 주권 국가를 상대로 전쟁을 벌이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면적 침공을 감행하고 있는 것을 결합하면 상황의 심각성을 높인다"고 말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 사무총장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앞서 미국을 비롯한 서방은 전날 러시아 은행들을 SWIFT 결제망에서 배제하는 추가 제재를 발표했다.

SWIFT는 1만1천 개가 넘는 전 세계 금융기관들이 안전하게 결제 주문을 주고받기 위해 쓰는, 고도로 높은 보안을 갖춘 전산망이다.

여기서 퇴출당하면 러시아는 수출 대금을 받지 못하게 돼 가장 강력한 경제 제재 수단 중 하나로 거론돼 왔다. 일각에서는 '금융 핵 옵션'으로도 부른다.

아울러 서방은 25일 푸틴 대통령을 직접 제재 대상에 올리고 푸틴 대통령의 미국과 유럽연합(EU) 내 자산을 동결하기로 했다.



[그래픽] 세계 핵보유국 핵탄두 수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bjb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인스타그램@yonhapgraphic

kind3@yna.co.kr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지구촌 개벽뉴스

rss
지구촌 개벽뉴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천연두가 역사에 던지는 의미 사진 진리가이드 120696 2010.01.07 16:05
공지 구제역과 천지병 첨부파일 알캥이 113003 2011.06.08 11:21
공지 새 문명 창조의 전환점, 전염병 사진 진리가이드 120640 2009.12.07 10:02
공지 전염병, 재앙인가 축복인가? 사진 진리가이드 121902 2009.12.07 0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