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病 관련 기본술어 정리
소개된 주요 질병
☑ 신종플루 - 인류 문명사에서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인플루엔자의 변종이다. ‘인플루엔자’는 이탈리아어로서 본래 ‘장기瘴氣(풍토병의 기운) 또는 별<星>의 영향’이라는 뜻.
☑ 시두時痘 - 인류사 최초의 병으로 천연두. 두창, 마마라고도 한다. 사람 몸의 수기水氣를 말려서 죽이는 병.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피부에 농포가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 흑사병 - 몸이 새까맣게 되면서 죽는 병이라는 뜻. 페스트라 불리며, 현재 의학계에서는 중세의 흑사병을 앞으로 일어날 병란 상황의 모델로 놓고 연구하고 있다.
질병대란 관련 용어
☑ 소병小病 -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등 병원균에 의해 일어났던 사스나 인플루엔자, 흑사병, 에이지 같은 전염병, 그리고 유전적인 결함으로 오는 모든 의학적인 질 병을 말한다.
☑ 병란病亂 -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전염병으로 인한 재난. 소병으로 인한 재난과 대병으로 인한 재난이 있다.
☑ 병란병란도수兵亂病亂度數 - 전쟁과 질병이 함께 몰려오는 천지의 이치.
☑ 역병疫病 - 전쟁에는 반드시 전염병이 따라와 많은 사람을 죽음으로 몰고 가는데 그런 전염병을 말한다.
☑ 대병大病 - 가을 개벽기에 천지의 섭리로 인류를 심판하는 괴병.
☑ 질병대란疾病大亂 - 질병이 하나가 아니고 복합적인 여러 가지 병들이 터져 나와 지구촌 온 인류가 질병과의 전쟁을 선포하기에 이르는 총체적 상황.
☑ 병겁病劫 - 우주 1년의 자연섭리로 가을 개벽기에 온 인류를 심판하는 최후의 병란.
☑ 천지병天地病 - 1. 선천 상극의 이치로 인해 하늘과 땅이 모두 병들었다는 뜻. 2. 가을 개벽기에 인류를 심판하는 괴질병, 대병을 말한다.
☑ 괴질병怪疾病 - 일찍이 인류가 한번도 체험해 보지 못한 전혀 새로운 병, 수수께끼 같은 병으로 대자연과 인간이 총체적으로 병들어서 일어나는 대병.
- 병.jpg (42.1KB)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