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개벽뉴스

10년내 올 3차대전은 '로봇전쟁'아닌 '물전쟁'

2018.08.22 | 조회 160

10년내 올 3차대전은 '로봇전쟁'아닌 '물전쟁'


'세계미래회의' 올해 발표한 미래연구 이슈
전세계, 미래도시 구축에 막대한 경비..한국건설업 호재
디지털시대 매스미디어 종말..기존 언론 외면당할 것






 



향후 10년내 벌어질 세계 3차대전은 석유자원 전쟁도, 영화 '터미네이터'에서 처럼 '기계로봇과 전쟁'도 아닌 '물 전쟁'(water war)일 가능성이 크다는 예측이 나왔다. 

또 앞으로 수로, 전기, 철도 등 사회 인프라가 노후화됨에 따라 각국에서 미래도시 인프라 구축사업이 추진되고, 이는 한국의 건설업체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기획재정부가 14일 발표한 '세계 미래연구 이슈와 정책적 시사점' 자료를 보면 앞으로 전 지구적으로 겪게 될 미래사회의 변화 모습이 잘 그려져 있다. 이 자료는 지난 7월 25~39일 미국에서 개최된 세계미래회의(ㅊ)와 UN밀레니엄 프로젝트에서 제시된 미래 이슈를 정리한 것이다. 

세계미래회의는 지난 1966년 앨빈 토플러와 짐 테이토 등 미래학자들에 의해 설립된 비정부기구로, 미래 예측연구를 수행하고 미래 트렌드를 제시하는 국제 단체다.



이 기구가 제시한 주요 연구내용을 보면, 세계 인구의 40%가 250개 강줄기 주변에 거주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강 하류 국가는 물 수급에 대한 우려로 국방력을 강 상류 국가보다 증강시켜왔다. 

특히 이스라엘과 요르단이 인접한 요단강, 이집트· 수단 ·우간다· 에티오피아의 나일강, 터키· 이라크· 시리아의 티그리스· 유프라테스강, 파키스탄과 인도의 인더스강 등에서 전쟁발발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또 1855년에 구축된 프랑스 파리의 수도관과 1800년대 놓인 세계 각국의 철도선로 등 도시 기반시설이 심각한 노후화 때문에 대형사고발생 우려에 직면할 것으로 우려됐다. 특히 이런 우려 때문에 각국이 도시 인프라 구축에 막대한 경비를 공동부담하는 방안이 마련 중이며, 이는 한국 건설업체들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재정부는 분석했다. 

또 첨단 기술발달로 인간의 신체적 문화적 정치적 법적 정체성(identity)이 흐릿해지거나 불투명해지는 반면, 세컨드 라이프 등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분신인 아바타(avatar)를 통해 감춰진 욕망의 대리만족을 추구하는 디지털 정체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세계미래회의는 앞으로 인터넷 음성인식기술의 발달과 기존 언론매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확산으로 인해 매스미디어가 종말을 맞게될 것이란 예측도 제시했다. 

인터넷 통신기술 발달로 1인매체, 1인 방송국이 생겨나고, 한곳에 머물지 않고 떠돌아 다니는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의 등장으로, 지금까지 세상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쏟아내는 언론에 대해 국민들이 부정적 인식을 갖게 되고 기존 언론을 외면하게 될 것이라는 것. 

이 기구는 이런 내용이 담긴 2025년 미래의 모습을 제시한 '미래전망 2008'을 발표했다. (표 참조) 




한편, UN 경제사회이사회 자문기구 WFUNA의 미래전략연구 프로젝트인 UN 밀레니엄 프로젝트는 올해 15개 지구적 도전과제로 지속가능한 발전, 깨끗한 물 공급, 여성지위 개선, 빈부격차 완화 등을 선정했다 (표 참조) 




또 이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UN대학교가 미래 10년을 예측하는 지표로 개발한 '미래지수'(SOFI)에 따르면, 한국은 수출증가와 출산율 감소경향 역전, 저실업률 지속, 부패감소, 에너지 효율성 증가 등에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파업에 따른 경제적 비용 증가 세계경제 침체의 영향, 이산화탄소 배출량 증가, 빈부격차 확대 등에서 부정적이었다.



저작권자 이데일리 김성재 기자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지구촌 개벽뉴스

rss
지구촌 개벽뉴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천연두가 역사에 던지는 의미 사진 진리가이드 60313 2010.01.07 16:05
공지 구제역과 천지병 첨부파일 알캥이 54583 2011.06.08 11:21
공지 새 문명 창조의 전환점, 전염병 사진 진리가이드 61705 2009.12.07 10:02
공지 전염병, 재앙인가 축복인가? 사진 진리가이드 61410 2009.12.07 0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