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개벽뉴스

"대멸종 시작됐는데 돈타령만"..10대 소녀에 혼난 정상들

2019.09.24 | 조회 102

"대멸종 시작됐는데 돈타령만"..10대 소녀에 혼난 정상들


기후변화 '나 몰라라' 73세 트럼프, 손녀뻘 툰베리 조롱


연설하는 그레타 툰베리


연설하는 그레타 툰베리


스웨덴 출신의 10대 환경투사 그레타 툰베리가 유엔에서 세계 각국 정상들을 격앙된 어조로 호되게 꾸짖었다. 기후변화 문제를 ‘나 몰라라’ 무시해 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행복한 소녀처럼 보인다”며 툰베리를 조롱했다.


툰베리는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기후행동정상회의에서 3분여의 연설을 통해 “당신들이 어찌 감히 이럴 수 있느냐”며 기후변화 대응에 소극적인 세계 각국의 지도자들을 질타했다. 그는 눈물이 맺힌 얼굴로 “생태계 전체가 무너지고 우리는 대멸종의 시작점에 있는데 당신들은 영구적 경제성장이란 동화를 거론하며 오직 돈 타령만 하고 있다”며 “우리를 실망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회의에는 세계 각국 정상들과 정부 대표, 산업계 및 시민사회 지도자, 국제기구 관계자 등이 참석해 있었지만 툰베리는 주눅들지 않고 매서운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모든 것이 엉망이다. 나는 여기가 아니라 대서양 건너편의 학교에 있어야 했다”면서 “당신들은 빈말로 내 꿈과 유년기를 앗아갔다”고 일침을 날렸다. 기후변화를 외면하는 기성세대의 무책임 탓에 어린 자신이 나서게 된 상황이 잘못됐다는 취지였다.


툰베리는 “미래 세대의 모든 눈들이 당신들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당신들이 우리를 저버린다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하루 빨리 기후변화 대책 마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올해 16살인 툰베리는 지난해 8월부터 환경파괴 및 기후변화 대응에 미온적인 주류 정치인들과 기성세대에 대한 저항의 의미로 등교 거부 운동을 진행했다. 매주 금요일 학교를 결석한 채 스웨덴 의회 앞에서 기후변화 해결을 촉구한 그의 외로운 싸움은 전세계 청소년층과 시민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며 ‘국제기후파업’ 운동으로 이어졌다.


툰베리의 성토가 울려퍼진 회의장에서 각국 정상들은 기후변화에 대한 더 적극적인 대처를 약속하며 지난 2015년 체결된 ‘파리기후변화협정’의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계획을 발표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2038년까지 탈석탄국이 되겠다”고 선언했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파리기후협정에 서명하지 않은 국가들과는 무역거래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도 “자연이 성났다. 자연이 전 세계에서 분노로 반격하고 있다”며 “우리가 긴급히 삶의 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삶 자체가 위태로워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협상할 시점이 아니라 2050년까지 ‘탄소 중립’(순 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것)을 위해 행동에 나서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뉴욕타임스(NYT)는 주요 온실가스 배출국인 미국과 중국이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않아 실질적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고 평가했다.


‘기후변화론은 중국이 만들어낸 사기’라며 파리기후협정에서 탈퇴해 전세계적 비난을 받았던 트럼프 대통령은 예상을 깨고 이날 회의장을 깜짝 방문했다. 그가 회의장에서 기자들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툰베리가 잔뜩 굳은 표정으로 쏘아보는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다. 별다른 발언 없이 15분만에 자리를 뜬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툰베리의 연설 장면 일부를 공유한 뒤 이를 조롱했다. 그는 자신의 손녀뻘인 툰베리를 향해 “밝고 멋진 미래를 고대하는 아주 행복한 소녀처럼 보인다”고 비꼬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쏘아보는 그레타 툰베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쏘아보는 그레타 툰베리


이형민 기자 gilels@kmib.co.kr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지구촌 개벽뉴스

rss
지구촌 개벽뉴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천연두가 역사에 던지는 의미 사진 진리가이드 74083 2010.01.07 16:05
공지 구제역과 천지병 첨부파일 알캥이 67715 2011.06.08 11:21
공지 새 문명 창조의 전환점, 전염병 사진 진리가이드 75663 2009.12.07 10:02
공지 전염병, 재앙인가 축복인가? 사진 진리가이드 75238 2009.12.07 0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