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개벽뉴스

신종플루보다 더 센놈 ‘킬러플루’가 오나?

2010.10.08 | 조회 5121

신종플루보다 더 센놈 ‘킬러플루’가 오나?

김우주 교수 “정부 적극나서 충분한 백신 확보해야”

[쿠키 건강] “신종플루가 작년처럼 대유행할 가능성은 적지만 더욱 강하게 변이하는 바이러스의 특성상, 치사율이 60%에 이르는 ‘킬러플루’가 올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근본 대책은 국가기관의 관리 하에 백신을 생산해 내고 충분한 양의 백신을 확보하는 것이다.”

신종플루가 발발하기 훨씬 전부터 신종플루의 판데믹(대유행)을 예상하고 충분한 양의 타미플루 비축과 백신개발의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해왔던 고려대학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사진).

김우주 교수는 지난 2009년을 공포에 떨게 만든 인플루엔자 A형 H1N1바이러스인 일명 신종플루의 대유행이 올해 다시 올 가능성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미 인구 집단의 20%~ 40%에 항체가 생긴 것으로 보이고 예방백신을 맞은 인구가 1400여명에 이르기 때문에 신종플루의 위험성은 낮아졌다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위험은 이제 끝난 것일까? 신종플루는 한풀 꺾였지만 기존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바이러스의 도래는 예고된 수순이라는 게 학계의 지론이다. 타미플루에 내성을 가진 신종플루는 이미 발견이 됐다. 더 위협적인 건 이른바 ‘킬러플루’의 등장이다. 바이러스는 변이의 변이를 거듭하며 더 강한 모습으로 다시 찾아온다.

김 교수는 “질병본부 조사 결과 타미플루에 내성을 가진 플루 바이러스가 1% 정도로 나타난 수준이지만 앞으로 더 확대될 위험성이 굉장히 크다”며 우려를 표했다. 지난 2007년 노르웨이에서는 계절독감 H1N1의 타미플루 내성률이 1년 만에 99%까지 급증한 전례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

타미플루 내성을 가진 플루바이러스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고 일컬어지는 이른바 ‘킬러플루’는 무엇일까? 김 교수에 따르면 킬러플루는 전염성이 빠르고 치사율이 높은 바이러스로 사람간 감염이 굉장히 빠른 신종플루와 치사율이 60%에 이르는 조류독감(H5N1) 등이 결합해 나타날 수 있다.

킬러플루. 김우주 교수가 가장 두렵다고 말하는 신종 바이러스의 도래 가능성이 다분한 상황이지만 방법은 있다. 정부의 지원과 계획으로 백신개발이 이뤄져 충분한 양의 백신을 확보하는 것이다.

◇백신생산과 확보는 국가기관의 적극적 관리 아래 이뤄져야

김 교수는 “지난해 신종플루 대유행 때 국가의 대처과정에서 미비했던 문제점들을 짚어내고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학습효과를 얻었지만 작년 이후 사태를 재정비하고 추후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있어서 아직 구체적 안이 나오고 있지 않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앞으로 다가올 강력한 변이 바이러스에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안은 백신의 생산과 확보인데 이에 대해 정부가 아직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현재 백신을 생산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미국의 예를 들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신종플루가 대유행했던 문제의 핵심이 백신생산의 지연과 이로 인해 늦어진 접종 때문이라고 보고 적시에 생산된 백신 접종을 문제해결의 핵심으로 꼽았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오바마의 과학기술자문위원회에서는 매년 10억 달러(한화 약 1조 2천억원)를 투자하고 제약 회사와 백신 회사ㆍ식약청ㆍ질병관리본부ㆍ복지부ㆍ국방부 등이 협력해 백신을 개발하기로 한 로드맵을 냈다.

김 교수는 이처럼 미국의 구체적인 대응책과는 달리 우리나라 정부는 아직 향후 백신 개발 등과 관련해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작년에 계절독감과 신종플루 백신을 우리나라에서 자체 생산했기 때문에 백신확보에서 종잡을 수 없는 대란을 피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 공장을 활용해 백신 연구와 생산, 확보 등 향후 대응책이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아래 이뤄져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의사이자 정부의 자문위원으로서, 그리고 연구자로서 공중보건의 최전선에 서 있는 김우주 교수. 그는 마지막으로 정부와 국민, 의료계와 언론 사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는 지난해 신종플루 대란 당시 거점병원 지정문제, 항바이러스 배포문제, 사용투약기준문제 등이 발생해 혼란을 더욱 가중시킨 전례가 있기 때문.

김우주 교수는 “신종플루와 같은 문제는 개인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관리돼야 하는 질병인 만큼 전문가가 제시한 올바른 정보와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체계적 대응이 이뤄져야 한다”고 재차 당부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제휴사 / 메디포뉴스 이민영 기자 lmy@medifonews.com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지구촌 개벽뉴스

rss
지구촌 개벽뉴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천연두가 역사에 던지는 의미 사진 진리가이드 120698 2010.01.07 16:05
공지 구제역과 천지병 첨부파일 알캥이 113006 2011.06.08 11:21
공지 새 문명 창조의 전환점, 전염병 사진 진리가이드 120642 2009.12.07 10:02
공지 전염병, 재앙인가 축복인가? 사진 진리가이드 121904 2009.12.07 0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