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개벽뉴스

2차대전 종전 69주년…세계는 여전히 이념·종교 분쟁 중

2014.09.19 | 조회 6088
2차대전 종전 69주년…세계는 여전히 이념·종교 분쟁 중
(서울=뉴스1) 2014.09.10 


우크라이나 정부와 친러 반군이 휴전을 합의한 후 벌인 교전으로 지난 6일(현지시간) 마리우폴에서 파괴된 탱크의 모습. © AFP=뉴스1


세계 열강 이권 다툼의 결정체인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지 69년이 지났지만 세계의 이념과 종교 갈등은 여전하다. 미국과 구소련 양강의 냉전 이후 한동안 잠잠하던 유럽과 중동에서는 때 아닌 복고로 인해 '신 냉전', '신 십자군전쟁' 등이 펼쳐지고 있다.

우선 동 유럽 우크라이나에서는 크림반도 합병을 토대로 세력을 넓히려는 러시아와 이를 저지하려는 서방의 갈등이 점차 첨예화 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대통령의 일방적인 유럽연합(EU)과의 제휴협정 중단은 친러시아 진영과 친 유럽진영과의 갈등을 불러 일으켰다. 지난 2월 친유럽 진영의 승리로 일단락되는 듯 했지만 친러 성향의 남동부 지역이 중앙 정부에 불만을 품고 연이어 분리독립을 선언하면서 본격적인 우크라이나 사태가 시작됐다.

구소련의 지배영역이었던 우크라이나의 남부와 동부지역은 러시아계 주민이 다수로 정서적·문화적으로 러시아와 크게 이질감이 없는 곳이다. 이 때문에 크림 자치공화국은 지난 3월 16일 96.7%라는 압도적인 찬성률로 러시아 합병을 결정했으며 동부 도네츠크와 루한스크도 자치공화국을 선포했다.

친유럽 신정부가 이 지역에 대한 무력압박을 시도했지만 때는 이미 늦었다. 러시아는 러시아계 주민 보호를 명분으로 비밀리에 크림반도에 수천 명의 병력을 배치하는 등 사실상 장악을 끝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주민투표 다음날인 17일 크림의 독립국 지위를 승인한 후 18일에는 합병조약에 서명했다. 1991년 구소련 붕괴이후 연방 소속이던 나라들의 연이은 독립을 지켜봐야만 했던 러시아는 20여년 만에 옛 영토를 수복하는 기쁨을 누렸다.

우크라이나의 회원국 가입을 준비해 온 유럽연합(EU)과 미국 등 서방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친유럽 성향의 신정부를 인정하는 한편 재정지원도 했지만 별다른 소득을 거두지 못했기 때문이다.

서방은 이에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인사에 대한 비자발급 금지와 자산동결을 비롯해 금융·에너지·군사 분야에 대한 제재를 부과했다. 주요 경제분야에 대한 타격을 입으면 제 아무리 러시아라도 두 손을 들 것이라고 판단했기 탓이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러시아의 저항은 끈질기다. 국내채 발행을 줄여가면서 외국 투자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한편 풍부한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별다른 문제없이 경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오히려 미국과 유럽산 농산품 수입을 금지하는 한편 우크라이나산 유제품과 채소, 어류, 맥주, 과자류의 수입도 중단시키는 보복 조치에 나섰다.

아울러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의 회원국이 아니기 때문에 서방으로부터 직접적으로 군사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약점을 이용해 친러 반군에게 병력과 무기를 지원해 군사적인 우위도 점했다. 러시아 정부는 이를 부인하고 있지만 나토가 수집한 정보에 따르면 여전히 1000명 이상의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내에서 활동하고 있다. 러시아 군 인권단체인 '병사어머니위원회'에 따르면 그 수는 7000명 이상으로 늘어난다.

결국 우크라이나 정부군은 5개월여 동안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등 친러 분리주의 반군이 장악한 지역을 공격했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지난 5일 반군과 휴전을 합의했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이 새로운 제재대상에 포함될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지만 러시아는 느긋하다. 오히려 "EU는 자신들과 러시아의 경제를 다치게 하는 방법을 찾는데 열중하는 대신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의 경제적 재건을 지원하는 일을 해야 할 것"이라며 조롱섞인 비판을 가했다.

이와 더불어 서방의 경제제재는 러시아로 하여금 냉전시대 파트너인 중국과의 경제협력을 강화시키는 결과도 가져왔다.

러시아는 지난 5월 중국과 4000억 달러(약 407조원) 규모의 천연가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러시아는 지난 1일 착공된 중국으로 연결되는 가스관 '파워오브시베리아(Power of Siberia)'를 통해 2018년부터 약 30연간 중국에 가스를 공급하게 된다.

유럽 의존도가 컸던 가스 판매루트의 다각화를 꾀한 것이다. 서방으로서는 전혀 반갑지 않은 냉전 상대들이 다시 손을 맞잡게 된 셈이다.

이 같은 갈등구도가 만들어지자 조제 마누엘 바호주 EU 집행위원장은 "유럽 모두에게 해가 될 수 있는 새로운 냉전을 원하지 않는다"며 냉전 가능성을 언급하고 나섰다.

모스크바 전략기술분석연구소의 바실리 카신은 모스크바타임스를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반군에 대한 지원을 멈추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냉전은 불가피해 졌다"며 "지난번과 다르게 군비 대신 정치·경제적인 대결을 벌이고 있는 이번 냉전에서는 러시아가 배패할 가능성이 낮아보인다"고 말했다.

급진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공개한 미국인 기자 스티븐 소트로프(31) 참수 영상.© AFP=뉴스1



유럽에서 신 냉전이 펼쳐질 동안 중동에서는 신흥 이슬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중세식 칼리프 통치국가 수립을 선언해 '신 십자군전쟁'이 우려되고 있다.

9·11 테러으로 유명해진 오사마 빈 라덴이 조직한 국제 테러단체 알카에다의 분파인 급진 수니파 무장세력 IS는 지난 6월 이라크를 침공했다.

시리아 반군으로 활동하던 중 같은 반군 단체들을 공격해 시리아 라카를 점령한 IS는 이후 세력 확장을 위해 이라크를 공격했다.

그야 말로 파죽지세였다. 지난 6월 10일 이라크 제2의 도시 모술을 함락한 이들은 이후 수도 바그다드 인근 수십㎞ 지점까지 물밀듯 진격했다.

최근에는 미국의 공습과 독일의 무기 지원을 받은 이라크 쿠르드자치정부의 반격으로 그 기세가 다소 주춤해졌지만 여전히 이라크 북부와 서부, 시리아 동부 일대를 점령하고 있다.

이슬람 수니파인 이들은 교전 후 투항한 시아파 무장세력을 대량 살상하면서 악명을 얻기 시작했다. 이라크 내 기독교인과 야지디 족 등 소수종교·소수민족들에게도 이슬람을 강요한 후 거부한 사람들을 학살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IS는 실제로 모술과 산자르 등 점령지역 주민들에게 이슬람으로 개종하거나, 하등 시민이 되거나, 칼에 맞아 죽는 것 중 하나를 택하라고 말했다. 이는 이슬람이 한 손에는 코란을, 다른 손에는 칼을 들고 세력을 넓혔던 중세시절을 떠오르게 한다.

IS의 대두는 직접 공격을 받고 있는 이라크와 시리아 등 중동지역은 물론 미국과 유럽에도 위협이 되고 있다.

이들은 미국이 이라크를 지원하고 있다는 이유로 지난달 19일에 제임스 폴리에 이어 지난 2일 스티븐 소트로프까지 2명의 미국인 기자를 참수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는 단도로 피해자들의 목이 베이는 장면이 여과 없이 담기면서 전 세계인을 경악케 했다. 두 번의 참수를 모두 집행한 IS 조직원은 다음 번 참수 대상으로 11년 군경력을 가진 영국인 보안전문가 데이비드 코손 헤인스를 지목했다.

2명의 자국민 기자를 잃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7일 9개국이 연합한 다국적군을 통해 IS를 패퇴시킬 뜻을 밝혔다. 미국은 지난 1991년 이라크와의 걸프전 때 다국적군을 구성해 대승을 거둔 바 있다. 다만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과 갈등을 빚어온 시리아에서의 IS에 대한 공격 여부는 이번에도 언급하지 않았다.

미국은 지상군을 투입하지는 않지만 공습을 이어가는 한편 군수물자 지원을 한다. 다국적군 구성국으로는 현재 IS와 전투를 벌이고 있는 이라크를 비롯해 자국민이 다음 참수 대상으로 언급된 영국과 프랑스 등 걸프전에 참전했던 미국의 전통 우방국들이 거론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IS와 대립해 온 시아파 뿐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와 요르단, 아랍에미리트(UAE) 등 수니파 국가들에게도 협조를 요청했다.

그러나 미국을 비롯한 서방과 중동 국가들이 나날이 조직이 안정화되고 있는 IS를 효율적으로 격퇴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IS는 점령지역의 수도, 전기, 가스 등의 관리에 필요한 인력을 그대로 유지시키는 한편 법원, 소비자보호원 등 필요한 사회시설을 설립해 운영하는 실용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군인들은 물론 각종 사회기관 종사자들에게도 월급을 주는 한편 전투 중 사망한 군인들의 미망인과 자녀에게는 인당 100달러의 지원금을 제공하는 등 복지에도 힘쓰면서 이슬람계 주민들에게 점차 신뢰를 얻고 있다.

조직의 몸집도 점점 커지고 있다. 칼리프 통치국가를 선포한 이후 전 세계에서 무슬림들이 IS로 몰려들었다. 한 IS 조직원은 "3일마다 조직원이 1000명씩 늘고 있다. 게스트하우스마다 군 자원자들로 가득차서 이들이 머물 곳이 없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무기와 군수물자 조달 상황도 매우 양호하다. 부호들이 지갑을 열어 IS를 지원하면서 직접 무기공장을 가동해 미사일까지 제작하는 한편 무기 개발에 도움을 주는 과학자들을 영입해 개인 보디가드까지 붙이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수준을 넘어선 미국의 적극적인 개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라크와 시리아 대사를 역임한 라이언 크로커 전 미국대사는 월스트리트저널(WSJ)를 통해 "IS의 조직력과 장비는 매우 훌륭한데다가 자금도 풍족하다"며 "이들은 알카에다 6.0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 높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크로커 전 대사는 "현재 진행 중인 이라크 내 공습의 수위를 급격하게 높이거나 시리아 내의 IS 거점을 타격하지 않으면 현 상황을 타개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아울러 이라크가 IS와 맞서 싸울 수 있도록 포괄적인 정부를 구성하는데 정치적인 지원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수부대 등 지상군을 투입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마이크 로저스 하원 정보위원장은 CNN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언'에 출연해 "막판 전략(endgame)이 필요하다"며 "오바마 대통령은 IS 대응을 위한 매우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소속 아이앤 파인스타인 미 상원 정보위원장은 "국제연합군의 정확한 역할을 비롯해 IS 격퇴에 있어 사우디아라비아의 역할, 이란의 지원 여부 등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findlove@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지구촌 개벽뉴스

rss
지구촌 개벽뉴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천연두가 역사에 던지는 의미 사진 진리가이드 121013 2010.01.07 16:05
공지 구제역과 천지병 첨부파일 알캥이 113262 2011.06.08 11:21
공지 새 문명 창조의 전환점, 전염병 사진 진리가이드 120927 2009.12.07 10:02
공지 전염병, 재앙인가 축복인가? 사진 진리가이드 122250 2009.12.07 0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