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개벽뉴스

지구를 일시적으로 냉각 시켰던 1만2천년전 혜성의 정체

2018.02.13 | 조회 4229


지구를 일시적으로 냉각 시켰던 1만2천년전 혜성의 정체




최근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1만 2천년전 후기 구석기 시대에 발생했던 마지막 빙하기의 원인이, 혜성이 우리 지구를 강타하여 거대한 산불을 유발시켰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질학적 진화에 관한 현대 이론에 따르면 주요 빙하기는 258만년전부터 시작되었고, 그 이후로도 몇차례의 빙하기를 경험했다가 1만 2천년, 전 마지막 빙하기를 끝내고 간빙기로 접어들게 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카고 드폴대학교의 지구화학 교수인 Wendy S. Wolbach가 이끌었던 이번 연구는 테네시 밸리 당국, 로렌스 버클리 연구소, 티에라 과학 기술 연구소에 속해있는 24명의 과학자들과 함께 진행이 되었으며, 이들의 연구 결과는 시카고 대학의 과학 출판물 시리즈인 The journal of Geography에 소개 되었습니다.




이들은 전 세계 170개 이상의 다른 장소에서 얻은 얼음 핵, 숲, 꽃가루를 비롯한 지구 화학 및 동위 원소 마커를 분석하였고, 이 데이터의 분석을 바탕으로 과학자들은 지금으로부터 대략 12,800년 전, 직경 100km에 달하는 혜성이 대기에서 폭발한후 그 파편이 지구에 충돌한 바람에, 엄청난 재앙이 발생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말했습니다.


캔자스 대학의 물리학 및 천문학 명예교수인 애드리안 멜롯은 '큰 혜성이 파편화되고 각각의 덩어리가 지구 표면과 충돌하게 되었으며, 이로인해 질산염, 암모니아 그리고 다른 여러가지 화학적 성분이 발생해 약 1천만 평방 킬로미터에 달하는 지역(지구의 약 10%)에 화재를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이들의 연구에 따르면 혜성으로 인한 이 거대한 산불은 지구에 거대한 피드백을 일으키게 되었는데요. 이 화재가 지구를 가로질러 돌진함으로써 연기와 먼지가 하늘을 막아 햇빛을 차단시켰고, 이로인해 대기가 급속히 냉각되어 식물이 사망하고 식량원이 없어졌으며 해수면도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후퇴하고 있던 빙상을 다시 전진시키는데 일조하였으며 이 준 얼음 빙하기는 그후 약 1천년 동안 지속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기간 동안 발생했던 화재가 소나무 숲을 불태워 버렸고 결국 이것으로 인해 해당 지역이 '개간된 지역을 식민지화 시키는 포플러(Poplar)'로 대체된 것으로 보여진다는 말을 함께 전했습니다.


이 시기의 본질은 후기 홍적세 동안의 바이오 매스 연소의 증가와 큰 종의 멸종이었으며, 갑작스런 기온의 변화는 인간의 문화적 변화와 함께 엄청난 문명의 쇠퇴를 맞이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1천년 동안 이어진 준 빙하기는 포식자들의 멸망 뿐만 아니라 인류도 상당수 감소시켰습니다.




1천년 후 기후가 다시 따뜻해졌을때 인간의 문화는 이전과 완전히 달라지게 되었으며, 큰 종의(포식자) 멸종 또한 인류의 새로운 시작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과학자들의 계산에 따르면 당시의 영향으로 오존층이 고갈되어버렸고, 이것이 당시 살아있던 인류의 건강에(피부암 및 기타 건강 문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거라 추측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는 지구의 지질학적 진화의 시기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태양계의 역사에 대해서도 밝혀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1만 2천년전 지구를 강타했던 유성의 잔재는 여전히 태양계 내에서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출처: 매거진 K (2018-02-09)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지구촌 개벽뉴스

rss
지구촌 개벽뉴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천연두가 역사에 던지는 의미 사진 진리가이드 120686 2010.01.07 16:05
공지 구제역과 천지병 첨부파일 알캥이 112993 2011.06.08 11:21
공지 새 문명 창조의 전환점, 전염병 사진 진리가이드 120636 2009.12.07 10:02
공지 전염병, 재앙인가 축복인가? 사진 진리가이드 121895 2009.12.07 0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