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벽문화마당

섀클턴의 파워 리더십

2009.11.09 | 조회 2575

탐험가‘섀클턴’을 통해 위기 극복의 리더십을 배운다
 배동미 (대구 복현도장)
 
 
 
 섀클턴의 파워 리더십
 데니스 N. T. 퍼킨스 | 최종옥 역 | 뜨인돌 | 2005년 9월 | 400쪽 | 15,000원
 
 이 책의 원제는‘Leading at The Edge’이다. 여기서‘The edge’란 극한 상황, 한계에 다다른 상황을 말한다. 성과를 내야한다는 압박감은 높아지고 있는데, 외부의 환경은 오히려 당신이 이루어놓았던 것까지 모두 무너뜨리려고 한다면 그것이 바로‘극한의 상황(the edge)’일 것이다. 당신이 바로 그 상황에 빠진 집단의 리더일 때 그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당신은 엄청난 고민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며 돌파구를 찾고자 할 것이다. 생과 사의 경계에 선 상황에서 당신이 리더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이 책의 지은이 데니스 N. T. 퍼킨스 박사는‘극한 상황’속에서 리더십의 정수를 발견할 수 있다고 보고, ‘생존 극한 상황’에서의 체험을‘성과 극한 상황’에 적용하였다. 베트남전 참전경험과 난파선, 항공기 사고, 등반 탐험, 극지방 탐험 등 생사에 기로에 섰던 수많은 사례를 연구한 것을 바탕으로, 생존 극한 상황에서 발휘한 탐험가‘어니스트 섀클턴’의 리더십을 분석하고 그 핵심을 10가지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극한상황에서의리더십을위한10가지전략
 1. 궁극적인 목표를 잊지 말라. 그리고 단기적인 목표달성에 총력을 기울여라.
 2. 눈에 보이고 기억할 만한 상징과 행동으로 솔선수범하라.
 3. 낙천적 마인드와 자기 확신을 가져라. 그러나 현실을 직시하라.
 4. 자신을 돌보라. 체력을 유지하고 죄책감에서 벗어나라.
 5. 팀 메시지를 끊임없이 강화하라“. 우리는 하나다. 함께 살고 함께 죽는다.”
 6. 신분 차이를 최소화하고 서로에 대해 예의를 지키고 존중하도록 하라.
 7. 갈등을 극복하라.
 8. 축하할 일 그리고 함께 웃을 일을 찾아라.
 9. 큰 모험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라.
 10. 절대 포기하지 말라. 항상 또 다른 방법이 있다.
 
 
 
 여기에 한 사내가 있다. 그는 지금 외부세계와 완전히 단절되어 있고 아사직전의 상태에서 남극의 추위에 목숨을 위협받고 있다. 그리고 그와 같은 처지의 사람들이 27명이나 더 있다. 무엇보다도 그를 짓누르는 것은 이 극한 상황 속에서 27명을 이끌 리더가 바로 자신이라는 사실이다. 그가 바로‘어니스트 섀클턴(Ernest Shackleton)’이다. 그렇다면 섀클턴은 어떻게 자신을 포함한 28명을 생존의 방향으로 이끌 수 있었을까?
 
 
 1. 궁극적인목표를잊지말라. 그리고단기적인목표달성에총력을기울여라
 처음에 섀클턴은 남극대륙횡단을 계획했다. 그러나 남극대륙을 60마일 앞두고 목표가 좌절되어 버린다. 웨들 해 가운데서 배가 얼음에 갇히면서 옴짝달싹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얼음의 압력 때문에 인듀어런스 호는 부서져 침몰되기에 이르렀다. 목표가 실현 불가능하게 되면서 섀클턴은 장기적인 목표를 남극대륙횡단에서 탐험대 전원의 생존으로 바꾸었다. 그는 대원들에게 장기적인 목표에 대한 신념을 끊임없이 주입하였다. 그리고 불안정한 심리에 놓였을 대원들의 관심을 돌리고 안정감을 찾기 위해 단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거기에 에너지를 집중하게 했다. 예를 들어 개를 조련한다든지, 경계병을 세운다든지 하는 과업을 부여한 것이다.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작은 과업들에 몰두하면서 절망감을 잊고 생존에 대한 확신을 키우게 했다. 이는 전 대원을 하나의 목표로 나아갈 수 있게 묶었고, 탐험대의 생존율을 높이는 원동력이 되었다. 여기서 얻은 첫 번째 전략이 바로“궁극적인 목표를 잊지 말라. 그리고 단기적인 목표달성에 총력을 기울여라”이다.
 
 
 2. 눈에 보이고 기억할 만한 상징과 행동으로 솔선수범하라
 배가 부서져 바다 한가운데로 가라앉았을 때 섀클턴은 탐험대 전체가 생존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기 위해서 적절한 톤으로, 조용하지만 확신에 찬 목소리로 상대를 안심시켰다. 그러면서도 대원들에게 상징적인 행동들을 통해서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자신에게 소중한 것일지라도 살기 위해선 버려야 한다는 뜻을 전하고자 섀클턴 스스로 한 움큼의 금장식물을 꺼내 눈 속에 던졌다. 그는 화려한 말을 앞세우는 대신에 행동으로서 메시지를 전달하고 솔선수범함으로써, 대원들에게 분명한 초점을 제시했다. 우리는 여기서 두 번째 전략을 얻을 수 있다.“ 눈에 보이고 기억할 만한 상징과 행동으로 솔선수범하라”
 
 
 3. 낙천적 마인드와 자기 확신을 가져라. 그러나 현실을 직시하라
 섀클턴은 대원들에게 살아남을 수 있다는 확신을 주기 위한 적절한 연설을 했고, 이것이 탐험대를 하나로 뭉치는 심리적 기반이 되었다. 이것은 먼저 리더 자신이 낙천성을 발견해야만 가능하다. 세 번째 전략은 바로“낙천적 마인드와 자기 확신을 가져라. 그러나 현실을 직시하라”이다. 섀클턴은 자신의 성공을 믿었고, 그의 이러한 굳은 신념은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되었다. 리더는 험난한 역경에 직면해서도 낙천적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스스로에게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끊임없이 전달하는 법과 어려운 상황을 긍정적으로 재구성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계발한 낙천성을 확산시켜야 한다. 낙천적으로 사고하라는 이 말은 절대 현실의 비극을 외면하라는 것은 아니다. 극한 상황에서 리더들은 야누스적 사고를 가질 필요가 있다. 낙천적인 시각을 갖고 동시에 현실을 냉정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다른 이들의 반대 의견을 잘 수용해서, 진실을 보려는 노력을 통해 가능하다.
 
 
 4. 자신을 돌보라. 체력을 유지하고 죄책감에서 벗어나라
 이렇듯 리더는 정확한 판단과 긍정적 사고를 해야 한다. 극한 상황일수록 리더의 결정과 행동 하나하나가 조직원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언제나 육체적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리더는 희생을 필요로 하지만, 일 때문에 건강을 희생하는 것은 옳지 않다. 목표 달성을 위해 리더는 건강해야만 한다. 이는 리더뿐 아니라 조직원들도 마찬가지다. 섀클턴은 자신의 대원들에게 육체적 심리적 강인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게 했고, 배불리 먹도록 권했다. 또한 자신 스스로도 정신적으로 강해지기 위해서, 자신의 감정 배출구를 찾았다. 그가 신뢰하는 파트너인 프랭크 와일드와 선장인 프랭크 워슬리에게 사적인 감정을 공유했고, 일기와 편지로 자신의 아픔과 고통을 표출했다. 리더는 막중한 책임감 때문에 죄책감에 시달릴 수도 있다. 극한 상황에서 단호한 결단을 내리도록 내몰리기 때문이다. 물론 사람인 이상 실수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실수를 통해서 교훈을 얻되 빠르게 죄책감에서 벗어나야만한다. 네 번째 전략은 바로 이것이다.“ 자신을 돌보라. 체력을 유지하고 죄책감에서 벗어나라”
 
 
 5. 팀 메시지를 끊임없이 강화하라“. 우리는 하나다. 함께 살고 함께 죽는다.”
 섀클턴의 탐험대가 살아남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팀워크이다. 생사의 경계에 선 상황에서 대원들의 분열로 인한 에너지 소모는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 공동의 정체성을 가지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소통이 필요하다. 섀클턴은 늘 대원들에게 의견을 묻고, 매주 모든 대원이 참여하는 토론을 벌였다. 리더는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찾아서 열어두어야 한다. 이를 통해 모든 조직원들은 조직이 맞이한 도전을 정확히 알 수 있다. 리더는 그 도전에 대한 해결책을 함께 찾을 수 있도록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 조직원들 각자의 재능을 잘 활용하고, 혹 성과가 떨어지는 사람은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고 잘 보살펴야 한다. 섀클턴은 분열 가능성에 극도로 민감했다. 그는 대원들에게 단합해야만 팀의 힘을 유지할 수 있음을 계속해서 일깨워 주었다. 섀클턴이 주는 다섯 번째 전략은“팀 메시지를 끊임없이 강화하라.‘ 우리는 하나다. 함께 살고 함께 죽는다.’”는 것이다.
 
 
 6. 신분 차이를 최소화하고 서로에 대해 예의를 지키고 존중하도록 하라
 “우리는 하나다. 함께 살고 함께 죽는다”는 메시지를 단순히 반복한다고 해서 조직의 단합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섀클턴은 불필요한 계급의식을 타파했다. 차별이 발생하는 순간 조직원은 불만을 갖게 되고 조직에는 분열이 생긴다. 그는 자신이 리더라고 해서 절대로 조직원 위에 군림하지 않았다. 섀클턴은 어떤 작업이든 직접 참여했으며, 오히려 자원해서 추가 경계를 서거나 다른 대원보다 세 배나 오랫동안 키를 잡기도 했다. 리더뿐 아니라 대원들 모두가 탐험대가 되기 전 어떤 신분을 가졌든지 간에 모두 똑같이 합심하여 주어진 일을 해냈다. 보급품 또한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공정하게 배분되었다. 그리고 곤경에 처한 상황일수록 서로에 대해 예의를 지키게 했다. 섀클턴 스스로가 대원들을 위해 희생하는 모습을 스스로 보여주었다.“ 신분 차이를 최소화하고 서로에 대해 예의를 지키고 존중하도록 하라”
 
 
 7. 갈등을 극복하라
 아무리 피하려고 해도‘갈등’은 생기게 마련이다. 당장 자신의 목숨이 사라질지 모르는 절박한 순간에 이르면, 사람은 이기적으로 변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극한 상황일수록 사소한 갈등을 잘 다루지 못하면 조직의 전멸로 이어질 수 있다.“ 갈등을 극복하라”이것이 생존을 위한 일곱 번째 전략이다. 그렇다고 정면으로 맞서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덮어두고 겉으로만 화목한 모습을 보이라는 것은 아니다. 표현되지 않는 갈등은 후에 점차 증폭되어 더 크게 번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갈등을 조금씩 해소할 필요가 있다. 회의적이거나 태도가 불량한 조직원들을 무조건 배제시키지 말고 포용해야 한다. 섀클턴은 27명 각각의 성격을 잘 파악해두고 있었다. 문제를 일으킬 것 같은 대원은 서로 만나지 않게 했다. 또 인정받고 싶어 하는 사람은 섀클턴의 옆에 가까이 두고 자문을 구하면서 원하는 만큼의 대우를 해주었다. 설령 개인의 감정이 폭발하더라도 불필요하게 힘겨루기를 하지 않고 내버려두었다.
 
 
 8. 축하할 일 그리고 함께 웃을 일을 찾아라
 섀클턴 탐험대는 어떻게 해서든지 축하할 소재를 찾아냈다. 개썰매 경주를 벌이거나‘한 겨울날’축제를 열었다. 이러한 특별 축제와 함께 대원들의 생활에는 항상 유머, 가벼운 웃음거리 그리고 흥겨움이 있었다. 이러한 밝은 분위기가 아니었다면 끊임없이 닥쳐오는 자연의 위협 속에서 그들이 어떤 심리 상황에 빠질지 알 수 없는 일이었다. 극한 상황에서도 마음을 기쁘게 하고 축하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웃는 것의 힘은 엄청나다. 조직원의 사기를 북돋워주고, 문제를 한발 물러서서 생각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여덟 번째 전략은“축하할 일 그리고 함께 웃을 일을 찾아라”이다. 유머는 중요한 리더십 도구 중 하나이다.
 
 
 9. 큰 모험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라
 극한 상황 속에서 불필요한 위험을 감수할 필요는 없다. 그것은 모두의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타당한 위험이라면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섀클턴은 구조대를 마냥 기다릴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 식량이 모자라게 된 것이다. 탐험대 모두가 굶어 죽을 위기에 처했다. 이제 사우스조지아까지 조그만 보트로 가서 구조를 요청해야 했다. 그러나 사우스조지아는 1287km 떨어진 곳에 있었다. 섀클턴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고려한 후에 여섯 명의 대원을 뽑아 항해를 시작했다. 다행히 그들은 목숨을 위협하는 악천후 속에서도 사우스조지아 섬에 상륙했고, 모두가 살 수 있었다.“ 큰 모험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라”리더는 때로는 과감하게 나가야 할 때도 있다.
 
 
 10. 절대 포기하지 말라. 항상 또 다른 방법이 있다
 생존과 관련해서는 팀워크도 중요하지만 창의적인 발상도 꼭 필요하다.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절망적인 상황일수록 그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발상이 필요하다. 섀클턴 탐험대가 생각한 아이디어들 중 상당수가 사진사인 프랭크 헐리와 목수인 맥니쉬로부터 나온 것이었는데, 섀클턴은 사실 이들 두 사람을 사고뭉치로 생각하고 있었다. 극한 상황에서 누구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도 리더의 중요한 덕목이다. 터무니없어 보이는 생각도 무시하지 않고 실행해 보아야 한다. 항상 다른 길이 있다는 신념은 당신에게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할 것이다. 마지막 전략은“절대 포기하지 말라. 항상 또 다른 방법이 있다”이다.
 
 혹자는 어쨌든 섀클턴이 처음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으므로 실패한 리더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런 사람은‘모든 위험 상황에 대비하지 못해서 인듀어런스 호가 난파된 것’이라고 생각 할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극한 상황에 봉착한 조직을 맡아서 이끌어야 할 가능성이 얼마나 많은가! 그는 생존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살아남았다. 그것도 자신 혼자가 아니라 27명의 대원들과 함께. 섀클턴의 탐험대가 보여준 634일 간의 사투는 극한 상황에 빠진 그 누구에게도 큰 교훈을 줄 것이다.
 
 이 책은 섀클턴의 사례 뿐 아니라 비슷한 상황에 처했던 칼럭 호의 사례 외에도, 수많은‘생존극한 상황’과 기업의 CEO가 겪은‘성과 극한 상황’에 대한 사례도 소개하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위기와 마주하게 된다. 개인적인 삶의 과정이나, 도장 일을 추진해 나가는 과정에서든 몇 번쯤은 위기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힘든 상황도 섀클턴의 탐험대가 겪은 상황만큼 혹독하겠는가! 도장에서든 아니면 가정이나 직장에서도 자신감에 충만하여 할 수 있다는 강한 확신을 세우면, 마침내 위기상황을 기회로 반전시킬 수 있는 힘과 지혜를 얻을 것이다.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35개(10/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