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벽문화마당

나의 재능에 날개를 달아주는 13가지 선택 <최고의 나>

2009.11.09 | 조회 2465

손경희 (증산도 본부)



 
최고의 나
Talent Is Never Enough : Discover the choices that will take you beyond your talent 재능만으론 충분치 않다 : 주어진 재능을 넘어서게 하는 13가지 선택

존 맥스웰(John C. Maxwell) | 한근태 역 | 다산북스 | 2008년 1월 | 352쪽 | 15,000원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들은 그만의 타고난 능력, 즉 남들보다 앞서는 재능을 한 가지씩은 다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같은 재능이 주어졌다 해서 똑같은 인생의 결과물을 내놓는 것은 아니다. 누구는 자신의 한계를 넘지 못하고 계속 실패의 고배를 마시는 반면, 누구는 마치 신(神)이 그만을 위해 존재하기라도 하듯 성공가도를 달리며 주위 사람들로부터 존경의 시선까지 한 몸에 받는다. 어떤 점들이 그들의 삶에 확연한 차이를 만드는 것일까? 존 맥스웰은 신간『최고의 나』에서 “그것은 후천적인 본인 자신의 선택 때문”이라고 확언한다. 그가 이 책을 통해 제시한‘재능을 뛰어넘어 당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13가지 선택’과 그 속에 담긴 지혜를 통찰해 보자.
 
1. 재능을 끌어내는 힘, 믿음 (Belief lifts your talent)
“인간이 실패하는 데는 딱 한 가지 요인이 있다. 그것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의 부족이다.”철학자 윌리엄 제임스의 말이다. 그렇다. 지은이 존 맥스웰도 믿음의 부족은 스스로의 한계를 그어버리고 앞으로 더 이상 진보하지 못하게 만든다고 말한다. 그러나 자신이 할 수 있다고 믿으면? 일단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힘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스스로에 대한 믿음은 숨겨진 잠재력을 100% 활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것. 보통의 인간이 평생 동안 약 10% 안팎의 잠재력만을 계발하고 그 한계에 맞춰 살아간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자기확신이 주는 힘이 얼마나 큰 것인지 실감할 수 있다.


●●● 자신이 할 일에 한계를 그을 때, 할 수 있는 일에도 한계를 긋는 것이다._찰스 슈바프(Charles Schwab)
 
2. 재능에 에너지를 더하는 힘, 열정 (Passion energizes your talent)
우리가 어떤 일을 시작할 때, 무엇이 위험을 감수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물불 안 가리게 하는가? 그것은 재능이 아니라 열정이다. 열정은 계획보다 중요하다. 왜? 열정은 불을 만들고 연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재능을 지닌 사람들은 세상에 차고 넘친다. 하지만 그들 중엔 적당한 선에서 멈추고 안주하는 이도 많다. 더 많은 깨달음과 성취를 이룰 수 있는데도 도전하지 않는 것이다. 그것은 생명이 **버린 차가운 고철덩이와도 같다. 뛰지 않는 식은 심장! 믿음이 아무리 강력해도 그것을 실천으로 옮길 열정, 즉 연료가 없다면 나의 재능은 썩고 만다.


●●●안전한 삶은 대체로 후회를 낳는다. _리처드 애들러(Richard Adler)
 
3. 재능을 활성화시키는 힘, 이니셔티브 (Initiative activates your talent)
이니셔티브(initiative)는‘솔선수범’으로 풀이할 수 있다. 한마디로“일단 저지르고 보라!”는 것이다. 이니셔티브의 중요성을 체험한 사람들은 모든 장애가 사라지고 두려움이 없어질 때까지 기다리지 않는다. 그들은 일단 시작한다.
 
맥스웰은 이렇게 재고 저렇게 가늠질 해보고픈 유혹을 과감히 뿌리치고 첫걸음을 먼저 떼라고 조언한다. 놀라운 사실은, 일단 시작한 순간 모든 것이 조금씩 쉬워지고 추진력이 강해질수록 많은 문제들이 저절로 해결된다는 점이다. 다른 사람이 동기부여를 해줄 때까지 기다린다?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린다? 그러다가 단 한번 뿐인 기회는 나에게서 멀리 날아간다.


●●●내일은 게으른 사람에게만 매력적인 날이다. _지미 라이언스(Jimmy Lyons)
 
4. 재능에 방향을 더하는 힘, 집중력 (Focus directs your talent)
“한 마리 비둘기에 집중하라!”존 맥스웰이 언젠가 친구와 함께 아르헨티나의 유명한 비둘기 사냥터에 간 적이 있는데, 수만 마리씩 떼 지어 날아다니는 그 비둘기 무리에 대고 오전 내내 사냥총을 쏘았지만 단 3마리만 잡았다고 한다. 그날 그는‘기회는 많지만 모두 놓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좋은 경험을 했다고 고백했다. 즉 성공하고 싶다면 한 가지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 할 수 없는 것이 아닌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함을 깨달은 것이다. 이밖에도,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것에 집중할 것, 약점이 아닌 강점에 집중할 것 등을 지은이는 조언하고 있다.


●●●오늘날 성공의 첫 번째 법칙은 집중력이다. 이쪽저쪽 쳐다보지 않고 모든 에너지
를 한 곳에 모으고 그곳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_윌리엄 매슈스(William Matthews)
 
5. 재능을 자리매김하는 힘, 준비 (Preparation positions your talent)
“나는 준비할 것이고 언젠가 기회는 올 것이다.”링컨의 이 말보다 준비의 중요성을 잘 각인시켜 주는 명문은 없다. 만일 둘도 없는 좋은 기회가 왔는데 내가 막상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이미 준비되어 있던 다른 누군가가 그 기회를 거머쥐게 될 것이다. 재능도 갈고 닦지 않으면 녹슨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준비를 하나의 과정으로 여기고 실천하는 것은 어렵다. 배우가 미리 대본을 외워 리허설 하는 일을 하찮게 여긴다면? 그가 준비될 때까지 무한히 기다려줄 연출가는 없다.


●●● 인생에서의 성공의 비밀은 다가올 시간에 대해 준비하는 것이다. _오프라 윈프리(Oprah Winfrey)
 
6. 재능을 다듬는 힘, 연습 (Practice sharpens your talent)
내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를 발견한다면 그땐 바로‘연습’을 시작하라! 그것도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보다‘조금 더 많이(a little bit more)’해야 한다. 지은이는 한가지 놀라운 일화를 소개했는데 그것은 찰스 디킨스의 명소설『올리버 트위스트』가 그의 습작이었다는 것! 처음엔 법정 속기사로 직업 생활을 시작한 디킨스는 글 스케치가 취미였고, 1년 반 동안은 대가 없이 글을 썼다. 약 3년간 단편소설 습작가로서의 연습이 모여 명작이 탄생한 것이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분명한 목표’와‘훌륭한 멘토’없이는 제대로 된 연습도 불가능하다는 것.
 
7. 재능을 지속시키는 힘, 끈기 (Perseverance sustains your talent)
열정과 초심으로 시작한 일이 쉽게 마무리되지 않고 장기전으로 전환될 때 우린 많은 고심을 한다.“ 포기할 것이냐, 계속할 것이냐.”여기서 지은이는“시작했다면 끝까지 가라”고 우리를 고무한다. 그는 여기서 끈기 방해 요소로‘인생이 쉽다고 생각하는 자세’와‘비전의 결여’를 지목하고 있다. 목표에 대한 확실한 인식이 있을 때라야 에너지가 생기고 장애도 부차적인 문제가 되며 끈기를 발휘할 수 있다.


●●●끈기는 목표가 있는 고집이다. _리치 보스(Rich Boss)
 
8. 재능을 시험하는 힘, 용기 (Courage tests your talent)
말 그대로 용기는 재능을 시험한다! 재능이 있어도 그것을 펼쳐 보이지 못하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 “용기가 없으면 가치 있는 일을 할 수가 없다.”는 구절이 맨 앞장에 나온다. 맥스웰이 열거한 용기 있는 리더십의 항목 중에서 인상 깊은 것이 있다.‘ 두려움보다 강한 확신’,‘ 의심보다 분명한 비전’,‘ 합리화보다 강력한 옳은 행동’이 그것이다.


●●● 용기는 이기적인 것을 넘어 옳은 일을 하기로 선택한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미덕이다. 전쟁, 위기와 혼동의 시대에 해야 할 일을 하는 사람들이 가진 보편적인 가치이다. _플로란스 나이팅게일(Florence Nightingale)
 
9. 재능을 확장하는 힘, 학습 능력 (Teachability expands your talent)
이 장의 핵심은‘새로운 아이디어에 언제나 개방적이고, 무엇이든 누구에게서든 배울 자세를 가져라’로 요약된다. 즉 학습 능력은 역량의 문제라기보다 태도의 문제, 듣고 배우고 적용하려는 욕구다.
 
우린 천재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기억한다. 물론 신이 그에게 주신 재능도 놀라웠지만 그를 모든 방면의 뛰어난 인재로 만든 것은 죽을 때까지 배우고 노트에 기록한 그의 학습 자세였다. 고인 물은 처음엔 파동 없이 평화로워 보여도 언젠가는 썩고 만다는 것이 동서고금의 관통된 진리다.


●●●배우지 않는다면 재능은 도움 되지 않는다. _콘라드 홀(Conrad Hall)

 
10. 재능을 보호하는 힘, 성품 (Character protects your talent)
맥스웰이 10장의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예로 든 인물은 다름 아닌 황우석 박사다. 지은이는 황우석 박사에 대해“그는 충분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를 실패하게 한 것은 그의 성품이었다. 그의 재능이 얼마나 뛰어난가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그의 경력은 끝났다.”라고 엄정하게 선언하고 있다. 아무리 재능이 있다 해도 영원히 성공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더욱이 성품이 결여되면 재능을 끌어내린다. 사람들은 자신들 성품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다. 재능이 클수록 더 쉬운 길로 갈 수 있는 유혹이 따라온다. 그런 유혹을 뿌리치고 처음의 가치를 지킬 수 있게 하는 요소가 바로 성품이다.
 
 
11. 재능에 영향을 미치는 힘, 관계 (Relationships influence your talent)
 “성공하고 싶다면 상호이익이 될 견고한 관계를 누구와 가질 것인지 찾아내라.”이것이 11장의 핵심 메시지다. 2007년 베스트셀러인『에너지 버스(Energy Bus)』(존 고든, 쌤앤파커스)에서‘에너지 뱀파이어들은 당신의 버스에 탑승시키지 마세요’라는 내용을 기억한다. 에너지 뱀파이어란 당신의 열정을 식게 하고 부정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사람을 말하는데, 이 책에서 지은이 역시 비슷한 이야길 전한다. 그는 당신의 에너지를 부정적으로 좀먹는 관계 대신, 우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견고한 관계’를 많이 쌓아라고 당부한다. 어려운 시기에 그들은 의심 대신 신뢰를, 공격 대신 방어를, 분노 대신 용서를 통해 우리를 옳은 방향으로 이끄는 멘토가 된다.


●●●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받고 싶다면, 당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과 시간을 함께 하라. _존 맥스웰
 
12. 재능을 강화하는 힘, 책임 (Responsibility strengthens your talent)
스파이더맨의 재능을 지녔지만 무모한 암벽 등반가였던 댄 오스만의 일생을 예화로‘책임 없는 재능은 무의미함’을 역설한다. 책임감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다른 누군가가 나에게 의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나는 개인으로서만이 아니라 한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타인에 대한 책임을 동시에 진다. 만약 중간에 그만두는 경향이 있다면, 작은 목표부터 세워서 실천해보라고 지은이는 권한다.
 
 
13. 재능을 배가시키는 힘, 팀워크 (Teamwork multiplies your talent)
재능 있는 사람이 혼자 일을 하는 것보다 어느 팀에 소속되어 일하는 것이 훨씬 큰 효율을 가져 온다. 이 말은 진정 참이다. 물론, 같은 목표와 비전을 공유했다고 해서 팀원들 간의 불화와 마찰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팀워크는 혼자서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게 할 뿐만이 아니라, 팀에 소속된 모든 구성원의 재능을 결합시킨다. 즉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성공하는 팀워크를 위해서 지은이가 명시하는 조건이 있다. 바로 ‘개인의 목표를 팀의 이익보다 아래에 두라’는 것.


●●●성공하기 위해선 팀에 합류하라.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포지션을 찾아라. _존 맥스웰
 
350쪽에 달하는 책의 전체 내용을 단 몇 페이지로 담아내기란 쉽지 않았다. 필자는 책의 10장 내용‘재능을 보호하는 힘, 성품’에서 나를 되돌아보는 사색의 시간을 많이 가졌다. 특히 지은이 존 맥스웰이 성품의 마지막 요소라고 꼽은‘성실성(integrity)’을 나는 과연 얼마만큼 내면에 갖추고 있는지 자문해보니 낯이 붉게 달아올랐다. 그 성실성이란 내가 가진 가치, 생각, 느낌과 행위 이 네 가지가 모두 일치되고 조화된, 온전한 고결함을 의미한다. 결코 쉽진 않지만 네 가지 모두 일치되었을 때의 내 모습을 그려보는 것은 충분히 값진 기쁨을 선사해준다.
 
지은이의 기대처럼 우리들의 선천적 재능에 날개를 달아주는‘13가지 선택’을 능동적으로 잘 수용한다면, 자아성취와 성공으로 가는 길도 더 넓게 활짝 열리리라 확신한다.
 
 



‘최고의 나’로 이끄는『증산도 도전道典』말씀
● 믿음 나한테 내가 있다, 나를 찾아라. 내가 나를 못 찾으면 이 천지를 못 찾느니라. 저를 못 믿으면 상제님 또한 못 믿느니라. (11:69:5~7)
● 열정 일을 하려면 화지진(火地晉)도 해야 하느니라. (5:234:4)
● 이니셔티브 포교는 매인이 천 명씩 하라. 먼저 7인에게 전한 후에 매인이 7인씩 전하면 천 명이 많은 것 같아도 시작하면 쉬우니라. (5:360)
● 집중력 너희는 매사에 일심하라. 일심하면 안 되는 일이 없느니라. (8:57:1~2)
● 준비 천하사를 하는 자는 항상 생각이 멀고 깊어야 하고, 불시의 일에 대비하여야 하며, 경계함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8:56:6)
● 연습 생각에서 생각이 나오느니라. 무엇을 하나 배워도 끝이 나도록 배워라. 세상에 생이지지(生而知之)란 없느니라. (8:7:1~3)
● 끈기 이르는 화를 잘 견디어 받아야 복이 이어서 이르느니라. (9:2:3~4)
천하사를 하는 자는 넘어오는 간을 잘 삭여 넘겨야 하느니라. 대인의 공부는 참는 데 있느니라.(8:33:1~2)
● 용기 다리 아프다고 꼭 오그리고 앉아 있으면 못쓰고 자꾸 걸어봐야 하며, 일은 해 봐야 하고, 무서워서 못 하는 것은 장부가 작아서 그러느니라. (5:368:8)
● 학습 능력 천하 사람의 장점을 취하고 천하 사람의 단점을 버리라. (8:4:1)
가장 두려운 것은 박람박식(博覽博識)이니라. 현세의 복희(伏羲)가 갓 쓴 사람 아래 있으니 박람박식이 천하무적이니라. (6:9:5~6)
● 성품 덕(德)이 근본이요 재물은 말단(末端)이니라. (6:31:9)
● 관계친구를 잘 두면 보배요, 못 두면 수난이라. 친구를 삼으려면 아주 삼아야 하고 같이 죽고 같이 살기로 삼아야 하느니라. (8:49:2~3)
● 책임 선천은 남에게 기대고 의지하는 바람에 망하나니 너희들은 하다못해 방 벽에도 기대지 말라. 남의 덕 보기를 바라지 말라. 남의 은혜를 많이 입으면 보은줄에 걸려 행동하기가 어려우니라.(8:27:4~5)
● 팀워크 너희들은 항상 평화를 주장하라. 너희들끼리 서로 싸우면 밖에서는 난리가 일어나느니라. (8:36:1)
여러 사람과 좋아하는 것을 함께 하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고 여러 사람과 미워하는 것을 함께 하면 기울어지지 않는 것이 없나니… (8:60:4)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35개(10/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