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벽실제상황

자본주의 붕괴와 현대문명의 위기

2011.08.23 | 조회 2731

인생이란 보람과 기쁨으로 ‘영혼의 만족감’을 느끼는 삶이어야 한다. 그것이 이뤄지지 않을 때 우리는 불안과 좌절감에 빠지거나 우울증에 걸리기도 한다. 이것을 보여주는 충격적인 사태가 ‘세계 금융 붕괴 사건’ 이다.

 

라비 바트라 (Ravi Batra) [1943∼ ] 경제학 교수. 국제 무역 이론의 전문가.
 “세계 경제는 대공황에 접어들게 된다. 대공황과 어쩌면 그와 더불어 일어나는 전쟁으로 인한 유혈사태가 발생하는 가운데, 자본주의는 붕괴할 것이다. 그러나 자본주의의 붕괴는 결코 세계의 붕괴를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자본주의의 붕괴 이후 세계는, 지금보다 훨씬 월등한 사회시스템을 만들어낼 것이고, 그 결과, 세계는 황금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 그러니까 싫든 좋든 우리들은 역사적으로 대단한 시대에 태어나, 엄청난 변혁기의 목격자가 되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세계대공황』, 59쪽, 60쪽)

배드 머니Bad Money의 저자 케빈 필립스Kevin Phillips에 의하면, 이 금융 쓰나미는 부富를 비정상적으로 추구한 데서 비롯되었다. 미국은 본래 지구촌에 갖가지 생활용품을 공급하는 기지창이었다. 그런데 1990년대 이후 무노동 금융 상품에 사람들의 정신이 팔리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단기 고수익이라는 꿀단지에 완전히 빠져 버렸다. 그로 인해 미국은 물론이고 지구촌 전체의 문명의 축과 경제 틀이 무너져버렸다. 이것은 땀 흘리지 않고 한탕주의로 축적한 ‘정직하지 못한 재물’은 천지에서 결코 허용하지 않음을 보여주는 대사건이다.


자본주의 붕괴와 현대문명의 위기

 


국제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금융위기와 곡물가 파동으로 인해서 전 세계 기아인구가 작년보다 약 4천만 명이 늘어난 9억 6천만명으로 집계되었다. 반면 노스케롤라이나 대학의 팝킨Popkin 박사는 제 26차 국제농업경제학회IAAE에서 전세계적으로 10억이 넘는 사람들이 비만으로 고통받는다고 발표하였다.

 

3백 년에 걸친 근대사를 통해, 자본주의에 바탕을 둔 현대 문명은 수명 연장, 난치병 치료, 문맹 퇴치 등, 종교와 이념을 초월해서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 그러나 ‘무한한 팽창’을 지향하는 자본주의는 인간을 지구의 모든 것을 지배하고 이용하려는 탐욕의 동물로 만들었다. 갖가지 환경오염으로 자연 생태계가 병들어가는 것도, 부익부 빈익빈이 갈수록 극한으로 치닫는 것도, 모두 인간의 탐욕이 초래한 결과다. 그 참화의 극치가 바로 미국에서 발생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부터 시작된 금융 쓰나미이다. 현대문명의 실상을 꿰뚫어 보는 미래학자나 경제학자들에 따르면 세계 경제의 중심국인 미국이 10년 전에 이미 파산을 했다고 한다.

 

폴케네디 예일대 교수도 10여 년 전에 “미국은 이미 파산했으며 이제는 로마 제국처럼 망하는 길만 남았다. 다만 어떻게 품위있게 망하느냐만 남은 것이다”라고 말했다. 미국의 금융시스템은 현재 심장마비 상태라는 것이다. 미국의 국가채무는 10조 달러를 넘어섰다. 지금도 계속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재정전문가들은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에 따라 경기부양 규모를 확대하면 미국의 재정적자가 1조 5천억 달러까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유엔 경제사회국은 “미국 재정적자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가 되면 달러화 가치가 급락해 세계 경기 침체가 더 깊어 질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그 원인은 인간의 욕망과, 그리고 성실성과 진실성을 잃어버린 인간의 부의 추구에서 찾을 수 있다. 한탕주의가 만연하여, 약삭빠르고 재주 있는 자들이 제 호주머니 불리는 것에만 급급한 결과인 것이다. 땀 흘리지 않고 쌓아올린 그러한 부귀는 하늘에서 결코 인정하지 않는 법이다.

 

지금은 대자연의 질서가 바뀌는 가을개벽의 문턱에 서 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기존문화의 틀에 갇혀 그것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철부지 인생을 살고 있다. 지금 하늘이 우리 모두에게 묻고 있다. '인간이 추구해야 할 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인가?' 라고. 그 답이 바로 천지성공이다. 천지성공은 온 인류의 생사와 직결된 성공이다. 모든 사람이 반드시 알아야 하고 그것을 위해 준비하고 행동해야 하는 성공이다. 누구도 마음의 문을 열고 가을개벽소식에 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개벽 포커스